치아교정

치과의사는 치아교정 위한 엑스레이, 왜 많이 찍는 걸까?

달려라꼴찌 2011. 2. 7. 07:22

치아교정 위한 엑스레이, 왜 많이 찍는 걸까?


제 블로그가 치과의사가 직접 운영하는 블로그이다 보니,

치과 치료와 관련하여 여러가지 궁금한 점들을 제게 이메일이나 방명록 혹은 댓글로 문의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에는 치아교정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질의를 해 주신 분이 있었습니다.


저희 아이 치아교정 문제로 아주 고민이 많은데요 혹시 사진을 보내드리면 의견을 주실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치아를 아래 앞니 하나를 뽑느냐 둘을 뽑느냐 아니면 안뽑는냐 하는 문제입니다. 


사진을 보여드린다면 어디로 보내야 하는지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러나 저의 답변은 아쉽게도 다음과 같았습니다. ㅡ.ㅡ;;;

치아교정을 앞두고 하는 여러가지 정밀한 검사들을 통털어 교정진단이라고 하는데,

특히 치아교정을 위해 치아의 발치 여부와 발치할 치아를 결정하는 것은 교정진단의 핵심과정으로서,

이를 정확하게 알고자 하기 위해서는

규격에 맞는 사이즈와 해상도의 정밀한 치과용 두부측면방사선사잔, 파노라마사진, 앞니부의의 작은 사진들은 물론,
인상채득된 치아모형 및 안모사진 등등도 모두 필요합니다.

즉, 교정진단에 필요한 모든 자료가 필요하며 이것은 결국 pay를 지불하고 교정진단을 다시 받아야 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현재 교정진단 받으신 해당 치과의 진단이 가장 정확할 것이라고 생각되지만,
혹시라도 신뢰가 가지 않는다면 타 치과에서 새로운 교정진단을 받고 서로 비교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렇듯 치아교정을 위해 교정진단을 받아본 분들이라면 의외로 많은 엑스레이를 찍는 것을 경험하셨을 겁니다.

단순히 치아만 움직이는 치아교정인데 딸랑 한두장이 아닌 왜 그리 많은 엑스레이(방사선, X 레이)를 찍는 것일까요?

 

치아교정을 위한 교정진단 분석에 필요한 찍어야할 엑스레이는,


1. 정면 두부방사선 사진 (P-A)

2. 측면 두부방사선 사진 (Cephalo)

3. 파노라마 사진

4. 손목골 사진

5. 치근단 사진


등이 있습니다.

 




1. 정면 두부방사선 사진 (P-A)

 



정면 엑스레이 사진에서는 얼굴의 비대칭 여부를 검사 합니다.

교합이 좌우가 맞지 않을 때에는 치아 문제가 아닌 턱 자체가 원래 비대칭이어서 안 맞을 수도 있기 때문에 

얼굴의 골격성 비대칭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2. 측면 두부방사선 사진 (Cephalo)


 



치아교정을 위한 교정진단에서 가장 많은 정보를 채득하는 것이 바로 이 측면 두부방사선 (Cephalo) 사진입니다.

이 방사선 사진을 통해서 

상악과 하악의 전후방적 관계, 상악과 하악 전치의 각도, 입술의 돌출여부 등을 분석하게 됩니다.

 




3. 손목골 사진

 

손목골 사진은 성장기 소아 및 청소년에서 앞으로의 잔여 뼈성장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채득합니다.

만약 앞으로 얼굴뼈 성장이 남아 있다면 치아교정 치료계획에도 굉장히 다양한 여러가지 변수가 작용할 수 있습니다.

 




4. 파노라마 사진

 

파노라마 사진에서는 치근의 길이, 잇몸뼈의 높이, 충치 및 그밖에 뼈 속에 이상한 병소는 없는지, 과잉치는 없는지 등을 검사합니다.

얼굴 뼈 속의 빈 공간인 상악동의 크기도 치아교정의 매우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습니다.

 




5. 치근단사진

 


치근단 엑스레이의 경우 치아의 뿌리부분을 보다 더 자세히 보기 위해 채득합니다.

치아교정의 부작용 중 가장 큰 것 중의 하나가 바로 뿌리가 짧아지는 치근 흡수인데 

만약 치아 뿌리가 원래부터 선천적으로 짧다면 치아교정 치료를 받을 때 보다 더 세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렇듯 단순히 한두장이 아닌 여러장의 엑스레이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치아교정 치료를 받을 환자에게 가장 적절한 치아교정 치료계획을 찾는 것이 바로 교정진단입니다.

이 밖에도 이런 엑스레이 사진들 뿐 아니라, 

치아의 교합을 보기 위한 치아의 모형, 환자의 안모를 보기위한 얼굴 사진 등등도 찍게 됩니다.



치료전(before), 치료후(after)의 결과만을 보면 비록 간단해 보이는 치아교정이지만,

그 안에는 이렇듯 여러가지를 복합적으로 유기적으로 생각해야하는 전문성이 필요한 것입니다.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