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철

설명절 부모님께 해드릴 틀니 비용이 치과마다 천차만별인 이유

달려라꼴찌 2010. 2. 12. 12:16

설명절 부모님께 해드릴 틀니 비용이 치과마다 천차만별인 이유

 

 

요즘 설명절을 앞두고 부모님께 효도 틀니를 해드리려는 자녀분들의 문의 전화가 많은데 대부분은 틀니 비용을 문의하는 내용입니다.

아마도 이 치과, 저 치과 전화해서 그 틀니의 비용만을 단순 비교해서 틀니를 하려는 것입니다. ㅡ.ㅡ;;;

이렇게 환자분이나 보호자분이 다짜고짜 전화상으로 "치아가 몇개가 없는데 틀니 할려면 비용이 얼마나 드나요?" 라고 물으시면

솔직히 치과에서는 직접 내원하여 일단 진단을 해야 알 수 있다고 말씀드릴 수 밖에 없습니다.

왜냐하면 틀니 비용은 치과마다, 사람마다 다 다르고 천차만별이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우선 틀니란 것은 한 덩어리인 한 unit 으로 생각하여야 합니다.

 

 

 

2. 부분 틀니의 경우 틀니를 위해서는 멀쩡한 치아라도 씌워야하는 치아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틀니 자체의 비용은 치과마다 조금씩의 차이가 있지만 대략 150만원 안팎일 겁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틀니가 입 안에서 떨어지지 않고 견고히 유지, 지탱할 수 있도록 

형태가 부여된 보철물(크라운, 금니)을 씌워야할 치아가 몇몇개가 필요할 수 있는데, 

이에 따라 추가로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틀니의 모습                                                                틀니가 안착되기 위해서는 형태가 부여된 보철물(크라운, 금니)이 필요

 

  

 

3. 틀니에 걸려는 지대치를 어떤 치아로 할 것인가가 중요합니다.

지대치라고 불리는 틀니의 고리를 걸 치아를 어떤 치아로 선택할 것인지가 틀니를 만들때 전략적으로 굉장히 중요한 사안입니다.

이 과정의 진단을 잘못하면 틀니 만든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비록 틀니는 멀쩡하더라도,

걸어놓은 치아가 쉽게 망가져서 결국 틀니 자체를 다시 해야하는 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교육이 백년지계라면 틀니는 적어도 십년지계는 되어야 할 것입니다.  

없어진 다른 치아가 받아야 할 힘을 틀니를 통해 몽땅 짊어져야할 치아인 이런 지대치는 정말 튼튼하고 건강한 치아들만 남겨야 합니다.

그래서 틀니치료 전에 잇몸치료를 모두해서 치료해도 잘 낫지않는 쭉정이들은 걸러내어 발치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선정된 지대치는 틀니의 고리가 잘 안착될 수있는 형태와 모양을 부여해 씌워주게 됩니다.

 

이렇듯 틀니 하나를 하기 위한 과정이 생각처럼 간단하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자동차 수리하듯 틀니의 단순비용 계산을 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4. 치아가 아예 없는 완전 틀니의 경우는 오히려 간단합니다.

"치아가 하나도 없어요, 치아가 많이 없으니 틀니 하는데 돈이 많이 들어가나요? " 며 걱정하는 경우에는

오히려 완전 틀니 비용만 들 정도로 적게 듭니다. 

이런 경우는 치아가 하나도 없으니 씌울 치아도 없기 때문에 순수한 틀니비용만 들게 되는 것입니다.

 

 

 아래 완전틀니의 모습

 

 

언젠가 위에 튼튼한 치아가 몇개정도 남아계신 할머니가 오셨습니다.

자식들 볼 낯이 없으니 더이상 돈이 들어가지 않게 남은 치아를 모두 다 빼고 완전 틀니를 해달라 조르던 분이 계셨습니다. ㅠㅜ

치과의사는 가능한 이를 살리는 것이 본분인 것을, 이런 경우는 정말 매우 난감한 경우입니다.

 

모든 경우에 있어 다 그렇지는 않지만, 이렇게 치아가 한두개정도만 남은 경우의 위 틀니의 경우 

차라리 모두 발치하고 완전틀니로 하는 것이 오히려 틀니를 쓰거나 유지하기 더 편할 수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입천장과 틀니가 마치 두장의 유리판처럼 표면장력으로 쩍 하니 달라붙는 원리가 숨어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히려 한 두개 남은 치아가 유리판 사이의 모래알 역할을 해서 위 완전틀니의 유지력에 방해가 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5. 남아있는 치아의 위치에 따라서도 틀니 디자인이 다 다릅니다.

"치아가 두개 남았어요." 하신다면 그 두개 치아의 위치관계를 파악해야합니다.

남아있는 치아가 윗니인 경우와 아랫니인 경우가 다 다르고

두개 치아가 인접해 있는지 떨어져있는지 뿌리가 튼튼한지, 신경치료을 받았는지, 모양이 어떤지. 잇몸상태는 어떤지 등등등...

이렇게 딸랑 두 개 치아만 남아있는 경우에도 나올 수 있는 경우의 수는 수십, 수백가지의 상황이 있습니다.

 

 

 

우리의 치아와 잇몸은 사람마다 같은 경우는 단 하나도 없습니다.

이런 이유들 때문에 "치아가 몇개가 없는데 틀니 할려면 비용이 얼마나 드나요?" 라고 물으시면

치과에서는 직접 내원하여 일단 진단을 해야 알 수 있다고 말씀드릴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요즘 하도 임플란트, 임플란트... 해서 마치 임플란트만이 최고이며 최선의 보철치료법으로만 알고 있지만,

전통적인 틀니라는 것도 정확히 원칙대로 잘 적용한다면 사실 굉장히 편안하고 훌륭한 보철치료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랑하는 할아버님, 할머님... 

명절 친지모임에서, 혹은 노인정에서..... 틀니 얼마 주고 했냐고 이분, 저분 틀니 빼서 서로 비교해 보지 마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