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건강

우리 가족 치아건강, 스마트하게 관리하는 방법 - 치과진료기록 어플

달려라꼴찌 2012. 12. 4. 08:05

우리 가족 치아건강, 스마트하게 관리하는 방법 - 치과진료기록 어플

 

 

 

 

바빠서 치과에 아이를 혼자 보내야 하는데 어떤치료를 받고 있는지 궁금하다면?

치아가 불편해 치과를 갔는데 치과의사가 예전에 치료받은게 언제냐고 물어보는데 기억이 안난다면?

 

최근 의학계에서는 PHR(Personal health records, 개인건강기록)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일반적으로 PHR(Personal health records, 개인건강기록)이란

몸무게ㆍ혈당ㆍ혈압 등 다양한 의료기관에서 제공되는 개인의 진료정보 및

개인 스스로 기록한 일상생활의 건강정보 등을 통합한 개인의 건강기록과 그 관리 도구를 뜻합니다.

이러한 PHR은 개인이 직접 자기 건강기록을 관리하며 언제 어디서나 접근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U헬스 환경 조성을 위한 발판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PHR은 의료가 소비자 중심의 시스템으로 변화하는 가운데

단순히 개인의 건강과 관련된 모든 기록을 저장하는 개념이 아닌, 개인화된 의료건강 서비스의 집합이라 할수 있습니다.

이러한 PHR이 널리 쓰이기 위해서는 개인 중심의 진료기록 관리체계가 필요하지만,

현실적으로 우리나라에서는 병원중심의 의료기록 관리체계이기 때문에

한 개인의 정보가 여러 의료기관에 분산되어 통합되지 못하고 비체계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런 일련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스마트폰을 이용한다면 개인건강정보의 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저희 치과 동료 치과의사인 박경섭 원장님이 치과 분야만을 대상으로 개인건강기록을 관리할 수 있도록

'치과진료기록'이라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치과진료기록 어플은, 

치과에서 받은 치료 내용을 전송받아 저장함으로써 이사 등으로 치과를 옮겨야 할경우

자신의 치료정보를 새로 옮긴 치과에 제공해줌으로써 조금더 나은 치료와 더불어 구강관리를 받을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만들어진 어플입니다.

 

 

 

 

치과진료기록 어플의 구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진료기록

2. 진단 및 예약

3. 치아상담

4. 치과소식

 

 

 

 

먼저 진료기록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치아 그림이 나옵니다.

 

 

 

 

 

치아를 클릭하면 해당 치아에 대한 진료기록이 나오게됩니다.

진료내용이라는 것이

실제 치과에서 원장님들이 챠트에 쓰시는 내용이 완전히 똑같이 올라가는 건 아니고

환자분들에게 필요한 내용을 간략하게 원장님들께서 정리해서 보내주시는 것입니다.

 

만약 충치 치료를 받았다면 어느 부위를 어떻게 받았고

치료 중 다른 문제가 있었다면 예를 들어 충치가 심해서 신경치료의 가능성이 있었다면 이런 내용까지 기록될수 있겠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혹시라도 다른 치과를 간다 하더라도 도움이 될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혹시 임플란트 치료를 받았다면 임플란트 회사 및 관련 정보도 알수 있습니다.

 

 

 

 

치과진료기록앱에는 이외에 담당 주치의 상담 기능도 있습니다.

주치의 상담이란 일반적으로 네이버 지식인이나 치과 홈페이지에 올리는 뜬구름 잡기식의 상담과는 다른,

나를 직접 치료해준 치과 원장님과 상담할 수 있는 것입니다.

 

 

 

 

 

치아상담의 주치의 상담란입니다.

본인이 진료받은 치과의 원장님이 원장님이 한분이면 한분만, 여러분이면 여러분들 모두...

어플 상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나의 상태에 대해 누구보다 잘아는 자신을 직접 치료해준 원장님께 1:1로 상담을 할수 있으니 훨씬 좋은 상담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 어플을 통하면.

환자가 다른 치과에서 진료를 받았다 하더라도, 모든 치료정보가 자신의 스마트폰 어플 안에 저장되기 때문에

환자 스스로 치과 진료 기록을 저장, 관리 및 보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를 위해 치과에 진료기록을 보내달라고 부탁해야 하고, 어플을 다운받고 아이디를 치과에 제공해주어야 합니다.

 

 

치과나 치아건강 관련 어플들이 많이 있지만, 이 '치과진료기록' 어플은 분명 차별점이 있어 보입니다.

이 어플로 자신의 치과 치료 정보를 모두 관리할 수 있다면 치아 건강 관리 측면에서 큰 도움이 되리라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