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건강

하루 한번만 칫솔질 한다면 언제가 좋을까?

달려라꼴찌 2010. 11. 15. 07:03
하루 한번만 칫솔질 한다면 언제가 좋을까?


 

치과에 찾아오는 환자분들 중에는 평소 아침, 점심, 저녁 하루 3번 열심히 칫솔질 하는데도 

충치나 치석이 잘 생겼다고 억울함(?)을 하소연 하는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그러나 치과의사로서 십년넘게 환자를 봐왔지만, 올바르고 효율적으로 칫솔질하는 분들은 그리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ㅡ.ㅡ;;

이것은 칫솔질 하는 적절한 시간대의 선택을 한 예로 들어봐도 알 수 있습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식후 3분 이내에 아침, 점심, 저녁 하루 3번 3분 이상 칫솔질 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것을 칫솔질의 333 법칙이라고 하는데,

당분이 입 안에서 세균에 의해 젖산으로 변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1분30초에서 3분이내로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하루 한번만 칫솔질 할 수밖에 없다면 하루 중 언제 하는 칫솔질이 과연 가장 효과적일까요?

하루에 한번만 칫솔질하는 분들의 대부분은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하고 있지 않나요? 




 

    

 

올바른 칫솔 고르는 요령, 되도록 작은 사이즈의 칫솔이 꼼꼼히 닦는데는 유리하다.





 

아침에 하는 칫솔질?


 

대부분 사람들은 아침에 눈뜨자마자 칫솔질을 하고 있고, 또 그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침, 점심, 저녁의 칫솔질 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가장 공을 들이는 것은 아마도 아침에 하는 칫솔질일 겁니다. ㅡ.ㅡ;;;

아침에 칫솔질 하면서 잠을 깬다고 하는 사람들도 많으니까요. ^^;;;

아마도 아침에 증가하는 텁텁한 입냄새를 막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클 것입니다.


 

그러나 아침에 눈뜨자마자 하는 칫솔질은 사실상 크게 효과가 없습니다. 

물론 칫솔질을 안하는 것 보다야 좋겠지만 아침식사 후에 또다시 칫솔질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치아를 닦는 것은 식후 3분 이내가 가장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상식인 까닭입니다.

 

칫솔질은 음식물 찌꺼기와 세균잔사 즉, 플라그를 없애는 것이 주목적인데,

이런 맥락에서 본다면, 아침에 일어나서 바로 하는 양치질은 큰 효과가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게다가, 아침에 증가하는 텁텁한 입냄새를 막기 위해서는 아침에 칫솔질하는 것 보다는, 

아침식사를 꼬박꼬박 챙겨먹는 것이 훨씬더 효과적이라고 이미 수많은 연구논문에 증명이 되었습니다.

 

 



 

점심에 하는 칫솔질?


사실 사회생활을 하는 직장인들은 점심식사 후에 곧바로 칫솔질을 하는 게 결코 쉽지 않습니다. ㅡ.ㅡ;;;

그러나 직장인들의 점심식사는 외식으로 대충 때우는 경우가 많고 

치아에 착착 잘 달라붙는 점착성 있는 식사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점심 식사 후 칫솔질은 충치 예방 효과가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되도록이면 점심식사후에는 꼭 칫솔질 할 것을 권합니다.


그리고 바쁜 직장인들은 점심식사후 껌을 씹는 것으로 칫솔질을 대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칫솔질의 목적은 치아표면의 세균의 집락인 플라그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특히, 단물만 빠져나갈 정도로 짧은 시간내에 씹는 껌은 껌을 씹는다고 치태가 제거되는 것은 결코 아니고

오히려 음식물의 찌꺼기를 치아 표면에 더 잘 들러붙게끔 부착시키는 접착제의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ㅡ.ㅡ;; 

그리고 대부분의 껌에 그렇듯이 당분이 다량 함유되었기 때문에 치아에 오히려 더 해로울 수 있습니다.

 




 

저녁에 하는 칫솔질?


 

충치나 치주염의 원인이 되는 세균은 특히 밤에 활동이 매우 활발해집니다. 

따라서 저녁 식사 후, 특히 잠자리에 들기 전에 칫솔질을 하는 것이 

충치, 치주염을 예방하는 데는 매우, 특히, 가장 중요합니다. 

여러 연구결과에 의하면 입안에 새로 음식물 찌꺼기 플라그는 새로 생긴지 24시간 이내에는 별 활동을 못한다고 합니다.

 



교과서에는 칫솔질은 하루에 얼마나 자주하느냐, 그리고 얼마나 오랜 시간 동안 칫솔질 하느냐 보다는 

하루 단 한번을 하더라도 제대로 된 방법으로 꼼꼼한 방법으로 칫솔질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기술되어 있습니다. 


결론을 맺자면 아침, 점심, 저녁, 총 3번의 칫솔질 중에서 굳이 우선순위를 따진다면, 

저녁과 점심, 아침 순서로 중요도의 순위가 매겨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하루에 한번 밖에 칫솔질을 할 수밖에 없다면, 저녁 잠들기 전에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올바른 치약 짜는 법, 치약은 칫솔모 깊숙히 꾹꾹 눌러짜야 한다.




칫솔질의 기본적인 대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적어도 최소한 하루에 한번만은 치아의 모든 구석구석 안 닦이는 부위가 없이 닦는 것~!!!

 

치아의 안닦는 부위가 없이 구석구석 닦기 위해서는 적어도 10분 정도 오랜시간 동안 칫솔질 하는 것을 권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하루 한번 밖에 칫솔질을 할 수 밖에 없다면, 

저녁 잠들기 전에 칫솔모에 치약을 꾹꾹 눌러짜서~!! 10분 이상 칫솔질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0

 

 
 
 
사람을 향하는 뉴연세치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