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치료

충치, 풍치 방치하면 사망할 수도.. (강남역치과, 선릉역치과, 대치동치과)

달려라꼴찌 2009. 11. 10. 12:16

충치, 풍치 방치하면 사망할 수도 (강남역치과, 선릉역치과, 대치동치과)

 

 

얼굴 반쪽이 추구공처럼 퉁붕 부은 환자분 한분이 치과에 내원했습니다.

입안을 보니 붉은색 화살표의 충치치료를 오래전에 받다 만 치아 주변으로 노란색 화살표가 가리키듯 많이 부어 있었습니다.

 

구강상태도 그리 청결하지 못한 상태인데, 예전에 치료받다 포기한 치아의 뿌리끝의 염증이 결국은 폭발을 하여

얼굴 여기저기 붓기가 커지면서 번져가고 있습니다.

환자분 스스로도 붓기가 목 아래쪽으로 점점 커져서 내려가는 기분이 든다고 합니다.

이렇게 붓기와 감염된 고름이 목 아래 부분 기도까지 내려간다면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르기까지도 하는 위험천만한 경우일 수 있습니다.

 

 

 

 

방사선 사진을 보니 붉은색 화살표가 가리키듯

오래전에 충치 치료받다 만 치아의 뿌리 밑쪽으로 검게 염증이 꽉차 있어 일종의 골수염상태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충치나 풍치같은 치과질환은 생명과 큰 관계가 없는 것 같지만,

충치나 풍치는 엄연히 감염성 질환이기 때문에,

때로는 감염된 세균은 증식하여 구강에서 가깝게 위치하는 기도나 두뇌에까지 쉽게 퍼져되거나 혹은 패혈증을 일으켜

사망에까지 이르게하는 돌이킬 수 없는 불행한 사태의 주범이 되기도 합니다. ㅠㅜ

 

 

 

 

 

이 환자처럼 붓기가 심한 경우는 칼로 부은 부위를 째서 먼저 고름을 되도록 많이 뽑아내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위 동영상처럼 칼만 부은 부위에 대기만 했을 뿐인데 화산 폭발하듯이 고름이 분출되는 모습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 정도로 고름이 꽉 차있는 상태니 환자분은 얼마나 아팠을까요...

그리고 이런 고름조직들이 목 아래 기도를 향해서 계속 번져나갔다고 하니 또 얼마나 아찔한지요.

 

 

치과질환인 충치, 풍치 두려워할 것도 없지만, 그렇다고 우습게 보고 소홀히하여 방치해서는 절대로 안되겠습니다.

 

 

 

 

 

 

믹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