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치료

어금니주변의 잇몸 염증, 원인이 풍치일까 충치일까?

달려라꼴찌 2009. 4. 23. 09:06

 어금니 주변의 잇몸 염증, 원인이 충치일까 풍치일까?

 

 

오른쪽 아래 어금니 부위의 잇몸에 염증이 생겨 내원한 분입니다.

 

이렇게 똥그랗고 볼록 튀어나온 잇몸 염증, 원인이 충치 때문일까, 풍치 때문일까요?

원인을 규명하는 것은 진단의 가장 기본적인 목표입니다.

원인만 파악되면 치료법은 일사천리로 진행되어 명확한 경과를 보장하기 때문입니다.

 

치과의사는 탐정같은 감각과,  CSI 와같은 과학적 접근방법으로 여러가지 추리를 통해

오른쪽 아래 어금니 부위의 잇몸 염증의 원인이 충치 때문인지, 풍치때문인지를 규명하기 위해 몇가지 검사를 합니다.

 

 

첫째, 잇몸염증 바로 위는 금인레이 충치치료를 받은 어금니 치아가 있었습니다.

       비교적 큰 부위의 충치치료를 받은 치아입니다.

 

둘째, 일단 치과용 파노라마를 촬영합니다. 

치과용 파노라마상에서 붉은색 원은 잇몸염증이 생긴 오른쪽 어금니 부위이고, 노란색 원은 정상적인 왼쪽 어금니 부위입니다.

뿌리가 두개인 붉은색부위의 어금니 뿌리사이(가랑이 사이? ^^)가 거무스름하게 표현된 것은,

대칭되는 왼쪽 어금니에 비해 염증이 있음을 시사합니다.

즉, 염증에 의해 뼈가 일부분 녹아서 골소실이 약간 진행되었음을 나타냅니다. 

 

 

세째, 어금니부위의 잇몸염증의 오리진(origin)을 찾기 위해 신경치료시 사용하는 인공신경재료인 거타퍼챠(GP cone) 포인트콘을 

잇몸염증 부위에 삽입하여 방사선을 재촬영합니다. 

왼쪽 사진은 거타퍼챠 포인트입니다.

신경치료시 사용하는 인공신경인 이 커타퍼챠 포인트는 일종의 고무재질이나 방사선불투과성이어서 방사선 사진상 하얗게 보입니다.

오른쪽 사진은 이 거타퍼차 포인트를 잇몸 염증에 쭉 밀어 넣어 삽입한 모습입니다.

거타퍼챠 포인트 길이는 약 25미리인데 거의 끝까지 잇몸염증 속 깊숙이 들어갑니다.

 

만약 잇몸염증의 원인이 치아의 뿌리끝에 생긴 염증이라면....

방사선 사진상에서 이 거타퍼챠 포인트는 해당치아의 뿌리끝까지 향해 뻣쳐잇음을 나타낼 것입니다.

즉, 치아 뿌리가 원인이라는 것은 충치로 인해 치아의 신경이 괴사되어 뿌리끝에 염증이 생긴 것임을 강하게 시사합니다.

이런 경우의 잇몸 염증 치료는 해당치아의 신경치료를 통해 완치될 수 있습니다.

 

만약 잇몸염증의 원인이 말그대로 잇몸상의 문제, 즉 치주질환이나 풍치가 원인이었다면....

방사선 사진 상에서 이 거타퍼챠 포인트는 해당치아의 뿌리끝까지 도달하지 못하고 엉뚱한 곳에서 멈춰 설 것입니다.

이런 경우의 잇몸 염증 치료는 해당치아의 잇몸치료나 치주소파술로 간단히 완치될 수 있습니다.

 

 

 

거타퍼챠 포인트를 잇몸염증에 삽입하고 촬영한 방사선 사진 모습입니다.

거타퍼챠 포인트가 어금니 뿌리끝을 향하고 있습니다.

즉, 이 경우의 잇몸염증의 원인은 해당 어금니의 뿌리끝에서부터 시작된 것이고,

이것은 김숙히 금인레이 충치치료 받았던 어금니의 신경이 괴사되어 뿌리끝의 염증이 고여 잇몸밖으로 분출된 것입니다.

 

 

 

 

해당치아를 신경치료하는 모습입니다.

치아 뿌리속 신경근관을 통해 생리식염수로 세척하기만 하는데도 잇몸염증을 통해 물줄기가 뿜어져 나옵니다. (노란색 화살표)

 

 

 

 

신경근관을 개방하고 생리식염수로 세척하는 모습입니다.

잇몸염증 부위로 세척된 생리식염수가 뿜어져 나옵니다.

치아뿌리의 신경관과 잇몸염증이 서로 연결되어있다는 뜻입니다.

이것은 잇몸염증의 원인이 치아 뿌리에 잇음을 확진할 수 있는 돌이킬 수 없는 증거입니다.

즉, 이경우의 잇몸염증 원인은 깊숙히 충치 치료받은 해당 어금니의 신경이 괴사되어 생긴 뿌리끝 염증이었던 것입니다.

 

충치로 인한 뿌리끝 염증이라는 원인이 분명해 졌으므로 깨끗이 신경치료를 받게되면 이 치아는 완치 될 것입니다.

 

 

 

 

사람을 향하는 뉴연세치과  

 

믹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