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치료

오래된 금니, 뜯어보니 어마어마한 충치가!!

달려라꼴찌 2009. 4. 29. 12:17

 오래된 금니, 뜯어보니 어마어마한 충치가!!

오른쪽 아래가 아파서 여러군데 치과를 돌아다녔지만 큰 이상 없다는 말만 듣고는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뉴연세치과에 내원한 분입니다.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을 찍어봤지만 역시 큰 문제점은 보이지 않습니다.

R이라고 표시된 부분이 오른쪽입니다.

 

누구나 두려워하고 가기 싫어하는 치과...

치과를 여러군데 다녔다는 것은 그만큼 통증도 심했다는 방증인데 아무리 눈을 크게 뜨고 봐도 오른쪽 아래부분은 큰 이상이 없어보입니다.

 

치아 28개는 사실은 서로 신경이 얽히고 섥혀있기 때문에,

특히 뒤쪽 어금니에 문제가 있는 경우 통증은 방사되어 앞니쪽이 아프기도 하고, 위 치아가 문제여도 아래치아가 아프다고 느끼기도 합니다.

이 환자분은 오른쪽 위 어금니부분을 보니 아말감으로 크게 떼워져 있는 작은 어금니, 금니로 오래전에 씌웠다는 큰어금니가 있었습니다.

 

금니의 평균수명은 5-8년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즉 5-8년이 유통기한인 것입니다.

유통기한이 지나 10년 이상 금니를 쓰게되면 금니 속에서는 어떤일들이 벌어지고 있는지 아무도 알 수가 없습니다.

 

이 환자분은 오른쪽 위의 큰어금니를 씌운지 10년정도가 되었다고 진술하시기에,

치과의사인 나는 오른쪽 아래가 아니라 오른쪽 위 치아가 문제가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강력히 위치아의 금니를 뜯어보자고 설득을 하였습니다.

어차피 오래된 금니.. 바꿀때도 이미 지났으니 손해는 아니라면서 말입니다...^^

 

환자분께서는 오른쪽 아래가 아파서 치과에 왔는데, 정작 나는 오른쪽 위치아를 치료하자고 하니 못내 못미더웠는지 첫날은 그냥 가셨습니다.

그리고 며칠 후 환자분께서는 도저히 통증때문에 잠도 못이루겠다며 위의 금니를 뜯어달라고 오셨습니다.

 

나는 나의 진단에 확신을 가지고 있던터라 자신있게 금니를 뜯어봅니다...

 

 

 

 

 

 

 

 

왼쪽 사진에서 오래된 금니 두개와 파절된 아말감이 있습니다.

금니를 뜯어보니..오른쪽 사진처럼 충치로 인해 시커멓게 변색된 금니의 내부가 훤히 드러나 보입니다.

금니가 이렇게 시커멓게 변색이 될정도면 내부의 자연치아는 거의 뿌리밖에 안남아 있을 정도로 충치가 심하게 이환되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왼쪽 사진은 금니와 아말감을 제거한 직후의 모습입니다.

아말감으로 떼웠던 작은 어금니와 금니로 씌운 치아중에서 맨 끝 어금니가 광범위하게 충치가 먹어잇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사진처럼 이 두 치아는 신경치료를 해야할 정도의 충치로 신경치료를 진행함으로써 환자분의 통증을 해결합니다.

오래된 금니로 인해 충치가 생긴 맨 끝의 치아는 녹아서 뿌리밖에 남아잇지 않은 처참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환자분은 오른쪽 아래치아에서 통증을 느꼈지만, 정작 통증의 원인은 오른쪽 위 치아에 있었음을 여실히 보여주는 예입니다.

 

치과치료...까짓거 뚝딱뚝딱 떼우고, 씌우고...어느 치과의사든 비슷비슷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확한 통증의 원인을 찾는 치과의사의 진단...

바로 그 진단능력이 떼우고 씌우는 치료행위보다 몇갑절 더 중요한 것입니다.

 

치과의사는 환자분의 통증을 해결해야만 하는 의무를 가진...

다름아닌 의사이기 때문입니다.

 

 

 

 

 

사람을 향하는 뉴연세치과  

 

믹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