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무절개 임플란트 수술

달려라꼴찌 2015. 2. 11. 15:33

무절개 임플란트 수술




임플란트 수술을 위해서는 치조골의 상태를 직접 눈으로 확인하면서 진행하게 되는데,
이를 위해서는 잇몸을 절개하여 귤껍질 까듯 완전히 열어제낀 후 치조골을 노출시키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다음은 통상적인 임플란트 수술 영상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Usi829tDNSw&index=1&list=PLopfj7T_WRzkWPDsDZrdxGmUvv6bNn6_v 참조


그러나 위 동영상처럼 잇몸을 절개하고 잇몸을 완전히 열어젖혀서 뼈를 노출시키는 과정으로 인해 
환자의 입장에서는 수술 후 붓는 부종, 출혈로 인한 
혈종 등의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런 임플란트 수술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잇몸을 최소한도로만 절개하는 임플란트 수술법을 
무절개 임플란트 수술, 최소절개 임플란트 수술, 혹은 플랩리스(Flapless) 임플란트 수술이라고 합니다.








무절개 임플란트 혹은 플랩리스 임플란트 수술법은 기술적으로도 매우 섬세한 수술법입니다.
그러나 적응증에 해당만 된다면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어서 최근 많이 도입되고 있는 수술법이기도 합니다.






무절개 임플란트 수술법 혹은 플랩리스 임플란트 수술법으로 환자분이 얻는 이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임플란트 수술 후 꼬매는 과정이 없으므로, 실밥을 풀기 위해 치과에 또다시 내원할 필요가 없습니다.
2. 잇몸을 완전히 열어젖히는 과정이 없으므로, 임플란트 수술 후 붓기나 통증이 현저히 줄어듭니다.
3. 임플란트 수술 시간이 단축되었기 때문에 환자분은 편안히 수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임플란트 수술로 인한 출혈이 거의 없습니다. 







무절개 수술 전후 방사선 사진


무절개 임플란트 수술, 혹은 플랩리스 수술은 기술적으로 굉장히 섬세한 수술법이지만,

임플란트 수술 경험이 많은 숙련된 치과의사는 채 5분도 걸리지 않기도 합니다.

광고에 많이 나오는 레이저를 이용하여 이런 무절개 임플란트 수술을 한다면 약간의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오히려 수술시간이 더 걸릴 수 있으므로 필수 요소는 아닙니다.


중요한 점은 무절개 임플란트 수술법이 모든 경우에 해당되는 것은 아니고, 

다음 두가지 조건에 맞는 환자분에 제한적으로 시도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즉, 
1. 임플란트 수술을 위한 잔존뼈의 길이와 폭경이 충분히 풍부한 분에게만 해당됩니다.
2. 잇몸의 부착치은이라는 구조가 풍부한 분들에게만 해당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