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건강

치과의사가 말하는 아이들의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달려라꼴찌 2011. 6. 29. 07:30

치과의사가 말하는 아이들의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많은 분들이 아이들이나 본인의 치아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 어떤 것들인지 묻곤 합니다.

치과의사인 저 또한 아이가 있다보니 아이들이 먹는 음식에 항상 신경이 쓰이게 됩니다.

특히나 최근 중국에서 가짜 음식들과 쓰레기 음식들에 대한 뉴스를 접하게 되고선 더욱 긴장하게 되었죠. ㅡ.ㅡ;;;

그러나 매번 좋은 음식만 먹일수도 없는 노릇이고...

가끔 밖에 나들이 가다보면 어쩔수 없이 햄버거나 각종 인스턴트 음식을 먹일수 밖에 없는 경우가 생깁니다.

하지만 아이들은 집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므로 집에 있을때 만큼은 좋은 걸 챙겨서 먹여줘야 합니다. ^^

 

그렇다면 한창 발육을 하는 아이들의 몸에도 좋고 치아에도 좋은 음식은 뭐가 있을까요?



1. 치아 건강에 나쁜 음식


치아건강에 해로운 음식들은 비교적 잘 알고 있는 바와 같습니다.

일단 충치를 유발하는 당분이 많거나 당분이 오랫동안 입안에 정체되어 있는 점착성있는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달달한 설탕음료, 탄산음료, 카라멜, 캔디, 젤리, 쵸콜렛, 아이스크림 등등이  치아건강에 매우 안좋습니다.

특히 캬라멜은 설탕이 많이 들어있을 뿐더러 끈적하기까지 하므로 치아에 오래 달라붙어 충치를 매우 쉽게 유발하게 됩니다.

 







2.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



치아에는 우유, 치즈, 멸치, 생선등과 같은 알칼리성 음식이 좋습니다.

충치는 기본적으로 산에 의해 치아의 경조직이 부식되는 과정이므로 

이를 중화시키기 위해서는 알칼리성 음식이 치아건강에 좋습니다. 


1. 우유

 

우유는 안에 들어있는 무기질 성분이 침의 분비를 촉진시켜 충치 발생율을 줄여주고, 

카제인이라는 단백질이 입안을 중화시키고 치아의 에나멜에 밀착되어 무기질이 녹아나오는것을 막아줍니다.

 




2. 멸치, 등푸른 생선

 

멸치는 칼슘의 왕이라 불리울 만큼 칼슘 함량이 뛰어나고, 

생선..특히 등푸른 생선에는 불소도 많이 들어있어 치아를 단단하게 해줄뿐더러 세균을 죽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3. 다시마, 미역과 같은 해조류

 

이 외에 콩, 녹황색 채소류도 산성을 알칼리성으로 바꾸어 주므로 충치예방에 좋습니다.

 




4.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 채소류

 

또한 채소와 과일류처럼 섬유질 식품은 

씹으면서 치면을 단단하고 깨끗하게 청결작용을 해주며, 여러가지 비타민이 도움을 줍니다.

 

 



5. 바나나

 

특히 바나나에는 비타민 B6가 많아 면역력을 높여주고 치아미백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식물이 만들어낸 활성물질로 과일의 색깔을 내는 물질을 파이토 케미칼이라고 부르는데. 

이 것은 입속 미생물의 성장을 억제하여 잇몸병과 충치 예방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건포도, 녹황색채소, 포도나 사과, 딸기와 같은 색이 진한 과일, 토마토, 두부, 두유, 흑미밥 속에 많이 들었다고 하니 

이를 이용한 요리를 아이들에게 먹인다면 좋을것 같습니다.^^

 

또한 바나나에는 트립토판이라는것이 들어있는데, 이것이 세로토닌이라는 호르몬 생성에 꼭 필요하다고 합니다. 

세로토닌식욕 억제제에 사용되는것이므로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께도 도움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