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부정교합 덧니의 합병증 치근흡수, 치아교정 하는 또 다른 이유

달려라꼴찌 2010. 10. 13. 16:10

부정교합 덧니의 합병증 치근흡수, 치아교정 하는 또 다른 이유 



송곳니는 원래 맹출하기 전 뼈 속에 있을 때는 앞니쪽으로 향해 있습니다.

그러다가 뒤쪽 어금니쪽으로 방향을 틀면서 앞니 뿌리를 타고 내려와 자기 자리를 잡게 됩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송곳니의 위치가 어긋나면 방향을 못잡고 매복이 되거나 덧니로 나오게 됩니다.

 

송곳니가 매모고디거나 덧니가 되면 문제는 방향을 잘못 잡은 송곳니가 앞니의 뿌리를 흡수 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합병증은 매우 서서히 일어나기 떄문에 본인은 아무증상없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송곳니가 드라큘라치아처럼 덧니로 나오고 있습니다.

아마도 자리가 없어서 오래동안 뼈 속에 있다가 겨우 틈새를 삐집고 나온 것으로 보입니다.





 

헉, 엑스레이를 찍어보니 인접한 앞니의 뿌리가 흡수되어 뿌리가 거의 없습니다. ㅠㅜ

정기적으로 검진을 했다면 조금더 일찍 발견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ㅠㅜ






 

덧니 떄문에 어짜피 공간이 모자라므로 이럴때는 어쩔 수 없이 뿌리가 흡수된 앞니를 발치합니다.

윗니를 두개 발치했으니 교합을 맞추기 위해서는 아랫니도 두개 발치해야 해야 합니다. ㅠㅜ

따라서 아랫니는 소구치를 발치합니다.






 

치아교정이 끝난 모습입니다.

송곳니를 앞니모양으로 다듬어서 최대한 덜 부자연스럽게 했습니다.

 

다행히 어짜피 치아교정으로 발치해야하는 경우였으므로 흡수된 앞니를 발치하고 치아교정을 하여 좋은 결과가 나왔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매복된 송곳니 때문에 영구치 뿌리가 흡수될 수도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치과에서 치아가 다 나오는 파노라마 엑스레이를 찍어서 확인 해 보는것이 중요합니다.




 

 

 

 

사람을 향하는 뉴연세치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