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치아교정을 한다면 꼭 알아야 할 주의사항

달려라꼴찌 2010. 9. 2. 12:00
치아교정을 한다면 꼭 알아야 할 주의사항

 

 

 

 

 

A모씨는 얼마 전 미뤄왔던 치아교정을 시작했습니다.

덧니 때문에 미관상 좋지 않았을 뿐 아니라, 치아관리가 힘들어

항상 잇몸이 부어있어 입 냄새도 나고, 충치도 걱정이 됐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막상 치아교정을 시작하고 장치(브라켓)를 치아에 붙히고 나니, 신경을 많이 써야 하는 것이 한둘이 아닙니다.

기나긴 치아교정을 되도록 빠른 시간 내에 잘 끝내기 위해서는 알아야 할 것들이나 주의해야 할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1. 칫솔질

 

치아교정 치료시 가장 중요한 주의사항입니다.

치아교정 치료의 특성상 치아에 교정장치를 오랜기간 붙히고 다녀야하기 때문에 환자분의 협조도가 특히 중요합니다.

특히 치아교정 장치의 특성상 음식물이 안낄 수 없으므로 이런 음식물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아교정으로 인해 충치가 유발되지는 않지만,

입안의 복잡한 장치 주변으로 효과적으로 칫솔질을 하지 못할 경우에는 당연히 충치나 잇몸염증이 잘 생길 수 있습니다.

치아교정용 양치기구 및 교정용 칫솔질 방법을 잘 배워 실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치아교정 전용칫솔 및 치간칫솔로  치아교정장치(브라켓) 주변의 음식물 잔사를 깨끗이 제거하는 모습. 

 

 

그러나 처음엔 번거로왔던 칫솔질도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익숙해지게 되고, 

훗날 치아교정 치료가 완결된 후에도 치아교정 중 칫솔질 습관이 몸에 배어 있기 때문에,

청결한 구강환경을 유지 관리하는데 더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   

 

      

 

 

 

 

2. 장치의 탈락

 

 

치아교정 치료중 되도록 교정장치를 떨어뜨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치아가 움직일 수 있는 힘은 치아에 붙어있는 교정장치를 통해 치아에 전달됩니다.

그러므로 교정장치를 떨어뜨리게 되면 치아에 교정력에 전달되지 못해 그 동안 치아의 움직임은 제한됩니다.

그러므로 그만큼 치아교정 치료기간이 늘어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교정장치를 떨어뜨리지 않기 위해서는 음식물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차아교정 장치가 떨어질 위험이 있는 딱딱한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딱딱한 음식이라면 마른 오징어 정도로만 생각하는데 의외로 깍두기, 김치, 빙과류, 단무지, 과자 등 다양합니다. ㅡ.ㅡ;;

특히, 딱딱하고 질긴 음식을 좋아하는 한국인의 습성상 교정장치를 떨어뜨리는 환자가 많은 편입니다. ㅡ.ㅡ;;;

 

 

 

3. 치아 동통 및 동요도

 

치아에 힘이 가해지기 시작하면 치료 당일부터 2~3일 정도 저작시 우리한 통증이 있으며,

이는 치아가 움직이기 위한 정상 반응이며 대부분은 타이레놀 같은 진통제로 해결됩니다.

2~3일이 지나면 통증은 대부분 사라지지만 만약 일주일 이상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담당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교정중 어느정도 치아가 흔들리는 것도 정상이지만, 너무 지나치나면 주치의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잇몸의 상처 혹은 이물감

 

치아교정 장치 장착 후 장치 때문에 잇몸이 허는 경우가 있습니다.

교정장치로 이한 이물감이나 철사의 이동으로 잇몸이 찔려 불편감이 생기는 경우

응급처치로는 치과에서 준 왁스를 불편한 부위에 붙혀서 해소할 수 있고 대부분 1-2주 지나면 적응할 수도 있지만, 

되도록 즉시 담당 치과에 내원하여 불편감을 해소하는 것이 치아교정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치아교정 줄 신경써야 할 주의사항이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중요한것은 아마도 긍적적인 마음이 아닐 까합니다.

사람 몸은 의외로 적응력이 좋아 대부분의 환자분들은 2-3달 정도 지나면 교정장치에 잘 적응합니다.

보다 가지런하고 보다 건강한 치아를 위해 치아교정 치료를 해야한다는 마음으로

열심히 칫솔질하고 교정 치과의사의 지시에 잘 따르면 생각보다 빨리 치아교정 치료가 마무리 될 거라 생각합니다. ^^

 

 

 

관련글)

치아교정으로 잇몸이 약해지지 않으려면?

치아교정 기간을 단축시키는 비결

치아교정 중 통증의 원인과 줄이는 방법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