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건강

심장질환자의 원인 모를 치통, 치과 아닌 응급실 먼저 가라

달려라꼴찌 2010. 8. 10. 08:25

심장질환자의 원인모를 치통, 치과 아닌 응급실 먼저 가라

부제 : 치과 질환 아니어도 치통을 일으키는 것들

 

 

 

 

 

 

일반적으로 치아가 아프면 충치나 치주염 같은 치아나 치아주위조직의 문제로 생각하고 치과에 내원하게 됩니다.

그러나 치아의 통증이 치아와 직접적인 원인이 아니라 다른 안면주위의 문제로도 야기될 수 있기도 합니다.

치과에 내원하는 환자뿐 아니라 치과의사들 조차도 이런 흔치 않은 경우를 접하게 되면 진단 및 치료에 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이렇게 치과질환이 아니어도 치통을 일으키는 경우를 나열해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따라서 임상적 검사나 방사선 검사 소견상으로 특별히 치아가 원인이 아님에도 치통을 계속 호소한다면

다음과 같은 질환들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1. 삼차신경통 (Trigeminal neuralgia)

중추성에 가까운 신경병변으로 안면 어느부위에서나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치과 질환이 아니어도 치통을 일으킬 수 있는 가장 많은 원인이기도 합니다. 

전기적인 예리한 통증이 수초에서 수분간 위아래 치아나 잇몸, 그리고 턱에 올 수 있으며

주로 50대 이상에 발명하는데, 만약 청장년에게 발생하는 경우 뇌종양 등 치명적인 질환을 의심해볼 수있습니다.

 

 

2. 근막통증 (Myofascial pain)

근막동통은 거의 모근 근육에서나 발현할 수 잇고 신경통, 두통, 관절통, 치통과 많은 유사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근육에 의한 근막통증은 연관통(refered pain)이 특징적입니다.

예를 들어 저작근육인 교근의 근막통증은 위아래 어금니의 통증을 일으킬 수 있는데,

이런 통증은 어떠한 치과적인 치료를 하더라도 원인이되는 교근의 치료없이는 완치 될 수 없습니다.

 

 

3. 이갈이, 이악물기

이갈이나 이악물기 습관이 있는 경우

전반적인 치아들의 시림 증상과, 양쪽 어금니들의 통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치아의 교모, 교근및 측두근의 통증, 턱관절통, 개구제한, 두통, 치통등이 올 수 있습니다.

장치치료나 보톡스 요법으로 이갈이나 이악물기로 인한 통증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4. 상악동염 (Sinisitis)

윗니의 통증을 일으킬 수 있는데, 특히 머리를 감거나 고개를 움직일때 많이 통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5. 타석증 (Sialolith)

침샘의 관이 석회화된 물질에 의해 막힌 경우를 타석증이라 하여, 위아내 치아의 통증을 유발합니다.

특히 침 분비가 많이 되는 신음식을 먹을때 통증을 많이 호소 합니다. ㅡ.ㅡ;;

 

 

6. 심장 질환

심근경색이나 협심증 같은 심장질환에 의해 치아나 아래턱의 통증이 올 수 있는데, 통증은 거의 왼쪽에 호발하고

심장발작의 전조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므로

심장질환이 있는 환자에게 원인모를 치통이나 턱의 통증이 오는 경우

치과보다는 응급실을 내원하여 심장의 진단을 받아야 치명적인 결과를 피할 수 있습니다. 

 

 

7. 그외 편두통, 중이염, 구강종양, 정신신경성 통증

 

 

 

이렇듯 치아과 직접적인 관련 없이 극심한 치통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으므로,

담당 치과의사의 정확한 진단 후에 대학병원 구강내과, 혹은 타과로 진료의뢰가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관련글)

내가 겪는 치통의 원인 잇몸일까 충치일까?

참을수 없는 치통, 밤에 더 심해지는 이유는?

치과의사를 죽이고 싶었다던 사랑니 발치 며칠후까지 극심한 통증, 이유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