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치아교정 관련 흔히받는 질문들에 대한 치과의사의 답변

달려라꼴찌 2010. 2. 25. 12:11

치아교정 관련 흔히받는 질문들에 대한 치과의사의 답변

치아교정 관련 흔히 드는 궁금증들에 대한 답 

 

 

치아교정 치료를 하다보면 환자분 당사자나 보호자 분들이 궁금해 하는 점이 많습니다.

치과의사 입장에서는 대부분 겹치는 중복된 이야기들이 많지만

처음 치아교정 치료를 접해보고 시작하려는 사람들이라면 당연히 그런 궁금점들, 의문점들이 많이 들 수 있습니다.

 

치아교정 관련된 수많은 질문들 중에서도 특히 많이 질문하는 사항들만 나름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아이가 위 앞니가 나오는데 너무 벌어져서 나와요

 

 

 위 앞니(중절치, 대문니) 끝 기준으로 2mm까지는 벌어져 나오는 것은 정상이지만,

 그 이상 벌어져 나오는 경우 측절치의 맹출을 방해 할 수 있으므로 간단한 치아교정으로 모아주는게 좋습니다.

 

 

 

 

2. 아이가 아래 앞니가 틀어져서 나와요

 

 

 아래턱인 경우 2mm정도 공간이 모자라 앞니들이 틀어져 나오는 건 나중에 유치 어금니가 빠지면서 보상이 일어나므로 정상이지만,

 그 이상 모자란 경우는 덧니로 발전할 수 있어 치아교정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공간이 정확히 어느정도 모자라는지 여부는 치과에서 자세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3. 아이 앞니가 꺼꾸로 물려요. 어떻게 해야하나요?

  

 

거꾸로 물리는 치아가 젖니인 경우는 후에 정상으로 돌아올 가능성이 있으므로 영구치 앞니가 나올 때까지 기다리시고

거꾸로 물리는 치아가 영구치인 경우는 발견된 그 즉시 반드시 치아교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교합 간섭으로 인한 비대칭 및 덧니가 심해지는 것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

 

 

 

4. 왜 한번에 치아교정 장치를 다 붙여주지 않죠?

치아교정 장치를 한번에 붙일 수도 있지만, 치료시간이 최소한 2시간정도 소요되기 때문에  환자분도 힘들고

위 아래 한꺼번에 교정장치가 들어갈 경우 통증과 불편감으로 적응하시기 힘드실 수 도 있기 때문입니다.

 

치아교정 장치

 

 

그러나 경우에 따라 하루에 교정장치를 모두 붙히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는 다른 환자 약속을 모두 다 비워야하기 때문에 약속을 꼭 지키셔야 합니다. 

 

 

 

 

5. 뒷부분이 철사에 자꾸 찔려요. 왜 깔끔하게 정리 안해주시죠?

치아교정 치료시 아무리 깔끔하게 짤라도 치아가 움직이면서 철사가 밀려나오기도 합니다.

응급으로는 왁스를 붙히면 됩니다.그래도  많이 찔리시면 약속이 아니시더라도 전화 주고 오시면 바로 처리해 드립니다.

 

 

 

 

6. 치아교정을 빨리 끝내고 싶은데 자주 오면 안돼요?

치아 교정력을 자주 준다고해서 치아가 빨리 움직이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치아의 이동은 교정력을 준 뒤에 조금씩 움직이는 게 아니라 1달 후에 2-3일간 한꺼번에 움직입니다.

그 사이 기간동안 자꾸 또 다른 교정력을 주면 오히려 치아이동은 느려지고, 또 치근흡수의 원인이 됩니다.

 

일찍 치아교정을 끝내고 싶으면 시간약속을 잘 지키시고 치과에서 지시한 사항을 충실히 도와주면 됩니다. ^^

 

 

 

 

7. 왜 치아가 안 움직이죠?

치아의 이동은 사람마다 차이가 있으며 치아와 뼈가 붙은 유착상태 같은 특별한 상태가 아니면 언젠가는 움직이게 되어 있습니다.

또한 치아교정 기간 중 똑같이 움직이는 게 아니라 시간이 지날수록 그 움직임이 빨라집니다.

 

 

 

 

8. 고무줄은 하루에 얼마나 껴야 하나요?

 

악간 고무줄

 

고무줄은 끼지 않으면 치아교정된 상태가 유지되는게 아니라 오히려 원래대로 돌아가려 합니다. ㅠㅜ

 

즉 24시간 중 12시간을 끼면, 안 낀 12시간을 낀 시간에서 빼야 하고 그러면 결국 효과가 있는 시간은 0이 되는 것입니다. ㅠㅜ

18시간을 끼면 12시간 낀 사람보다 6시간만 더 끼웠지만 실제로는 18-6이니 12시간이나 효과가 있는 셈입니다.

 

조금만 노력하면 그 효과는 몇 배 증가하시니 하루종일 끼도록 하세요.

 

 

 

 

9. 치아교정 후 유지장치는 얼마나 껴야하나요?

교과서적으로는 치아 안쪽에 붙힌 고정성 유지장치는 영구적으로 하여야 합니다.

 

고정성 유지장치

 

뺐다꼈다하는 착탈식 유지장치는 처음 6개월은 하루종일 풀타임이고

그 이후에는 밤에만 끼다가 1년정도 지나시면 끼는 횟수를 줄이셔도 됩니다.

 

애써 고생한 치아교정결과가 유지장치를 소홀히 하면 다시 원래대로 재발이 되며

이 경우 재교정이 필요할 수 있으며 재교정 치료비가 또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관련글)

치아교정 기간을 단축시키는 비결

치아교정 기간이 사람마다 차이가 나는 이유

치아교정 전에 교정진단을 왜 하는가?

치아교정 중 통증의 원인과 줄이는 방법

치아교정, 치과에 자주 오면 빨리 끝날까?  

덧니만 빼고 치아교정은 안해도 될까?

아이의 삐뚤게난 아래앞니, 치아교정 지금 해야할까?  

아이의 벌어진 앞니 치아교정을 지금 해야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