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치아교정, 설측교정과 세라믹장치교정 어느 것이 좋을까?

달려라꼴찌 2010. 2. 18. 12:11

티 안나고 빨리 끝나는 치아교정장치는?

치아교정, 설측교정과 세라믹장치교정 어느 것이 좋을까?

 

 

최근 치아교정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달하면서,

치아교정장치가 다양해지고 치아교정방법 또한 다양해져서 혼란스러워 하는 환자분들도 많습니다.

치아교정의 경우 다른 치료들과는 달리 오랜기간 동안 치아교정장치를 붙이고 있어야 하는 불편함 때문에

치아교정 장치가 밖으로 드러나 보이는 것은 크나큰 부담이 아닐 수 없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지난번 치아교정, 어떤 교정장치를 선택해야 할까? 에 이어

최대한 눈에 덜 보이면서 티 안나는 치아교정장치들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최대한 눈에 덜 보이는 티 안나는 심미적인 치아교정장치는 대표적으로,

1. 치아교정장치를 치아의 안쪽으로 붙이는 설측교정

2. 치아의 바깥쪽으로 붙이는 치아교정중 가장 심미적인 세라믹 교정 

이 두가지 치아교정장치가 있는에 이 중에서 과연 어떤 것으로 할지 고민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인비절라인이나, 투명교정 장치도 있지만 적응증에 한계가 매우 많기 때문에 오늘 논점에서는 열외하겠습니다. 

 

 

 

                 

                     설측교정장치                                                               세라믹교정장치

 

 

1. 설측교정장치

설측교정의 경우 치아교정 치료로만 봤을때는 치아교정장치가 보이지 않는다는 점 말고는 장점은 거의 없는 편입니다.

일단 세라믹장치에 비해 치아교정 기간이 많게는 1년이상 더 걸릴 수 있고, 치아교정 비용도 많게는 2배 정도 차이가 납니다.

또한 설측교정 장치로 인해 발음 및 저작도 더 어렵습니다.

그리고 치아의 정밀한 이동이 어렵기 때문에, 조금씩 치아를 움직여야할 수밖에 없는 치아교정 마무리 단계에서는

결국 바깥쪽으로 교정장치를 붙여 마무리 하기도 합니다.  ㅡ.ㅡ;;;

 

그러나 남들이 전혀 모르게 치아교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비밀교정이라고도 불리는 이 설측교정은

몇년이 걸리는 치료기간 동안 사회적 활동에 제약을 받지 않는다는 최고의  장점이 있어서

결혼을 앞둔 분들이나 특수 직종인 경우 많은 분들이 치아교정치료를 시작할때 선택하는 치아교정 방법입니다.

산소같은 여자 이영애도 이 장치로 치아교정을 했다죠? ^^ 

 

 

2. 세라믹교정장치

치아의 바깥쪽에 붙히는 일반교정장치 중에서 가장 심미적인 치아교정장치는 세라믹교정장치입니다.

치아색에 가장 가까운 색의 교정장치이면서 강도 및 마모도가 높아 선호되는 장치입니다.

치아교정 치료기간도 일반 메탈장치에 비해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또 최근에는 철사에 치아색으로 코팅을 한 화이트와이어가 나와 보다 심미적인 치아교정 치료가 가능해졌습니다.

 

 

3. 콤비교정

설측교정의 치료비용이 매우 고가이기 때문에 위쪽 치아들은 설측교정으로, 아래쪽 치아들은 세라믹장치로 하는

콤비교정도 많이 시술하는 방법입니다.

치아교정을 많이 하는 40대 이전의 젊은 연령의 나이대에서는 웃을때 윗니는 비교적 많이 훤히 드러나는 반면에,

아랫니는 입술에 가려 거의 잘 드러나지 않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런 방법이 개발되었습니다.  

 

 

 

콤비교정

 

콤비교정은 설측교정의 높은 치료비 때문에 차선책으로 만들어진 일종의 차선책으로,

순수한 설측교정의 75-80%정도의 치료비로 가능한 방법입니다. 

심미적으로도 아랫니의 경우 평상시에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그리 티가 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순수한 설측교정의 경우 아랫니도 설측장치로 하게되는데, 이때 혀에 이물감이 굉장히 심하게 느끼게 됩니다.

콤비교정의 경우 설측교정의 그런 불편감을 상당부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치아교정에 필요한 치료기간의 경우는 설측교정으로 하나 콤비교정로 하나 큰 차이는 없습니다. ㅡ.ㅡ;;;

 

 

 

헐리우드 스타 탐 크루즈가 치아교정을 했던 시절의 모습입니다. 세라믹 장치 교정으로 치아교정을 했네요 ^^ 

 

 

 

최근 치아교정의 경향은 최대한 심미적이면서 최대한 빨리 끝내는 방법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세라믹장치 교정이 그래도 제일 낫지 않나 싶지만, 사람마다 처한 상황은 모두 다릅니다.

의료행위란 것은 조물주를 흉내만 낼뿐 결국 치아교정 뿐 아니라 그 어떠한 치료도 100%완벽한 치료는 없습니다.

따라서 본인에 맞는 적절한 치아교정 방법을 의료진과 신중하게 상의하여 결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관련글)

치아교정 전에 교정진단을 왜 하는가?

치아교정 기간이 사람마다 차이가 나는 이유

치아교정 기간을 단축시키는 비결

치아교정, 치과에 자주 오면 빨리 끝날까?

치아교정 중 통증의 원인과 줄이는 방법  

투명교정 (비밀교정) 치아교정의 허와 실

치아교정, 어떤 교정장치를 선택해야 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