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치아이식

임플란트, 사랑니 자가치아이식 수술을 함께 한 여정

달려라꼴찌 2009. 11. 12. 15:20

 임플란트, 사랑니 자가치아이식 수술을 함께 한 여정

 

붉은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오른쪽 아래 오래된 브릿지의 지대치인 제2대구치의 뿌리가 파절되어 발치해야 합니다.

그리고 바로 위 노란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사랑니를 붉은색 화살표의 어금니를 발치한 자리에 옮겨심는 자가치아이식을 계획합니다.

 

저의 경우 자가치아이식 수술은 치아를 발치하는 날,

발치하면서 동시에 사랑니 자가치아이식을 시술합니다.

치아가 발치된후 뼈가 아물려고 하는 잠재력은 치아를 발치한 직후가 가장 활성도가 높고,

또, 이때가 자가치아이식의 성패를 좌우하는 잔여 치주인대의 세포가 조금이라도 남아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환자의 입장에서도 마취된 김에, 고생도 한번에 하는 것이 나은 측면도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

 

 

 

 

 

자가치아이식 수술 직후의 모습입니다.

위에 있던 노란색 화살표의 사랑니가 아래쪽의 어금니 자리에 마치 제자리에 꼭 맞듯이 잘 삽입되어

성공적으로 자가치아이식이 된 모습입니다.

브릿지의 중간 부위에는 임플란트 수술을 함께 하였습니다.

 

이 환자분은 이날 마취된김에...1. 파절된 치아의 발치,      2. 사랑니의 발치,      3. 사랑니의 자가치아이식      4. 임플란트 수술

을 한꺼번에 받으셨습니다. 수술에 소요된 시간은 30분 내외였습니다.

 

 

 

 

3달정도후에 모든 보철치료까지 완료된 모습입니다.

노란색 화살표가 가리키듯 자가치아이식된 사랑니는 신경치료후 크라운으로 씌워주게 됩니다.

튼튼하게 자리를 잘 잡아준 것 같아 무척이나 흐믓한 순간입니다.

 

 

 

 

브릿지 금니로 되어있던 치아입니다. 브릿지 금니를 벗겨 내니 뒤쪽의 어금니가 부러져 있었습니다.

뿌리만 남은 이 치아를 발치하고 그 자리에 이렇게 사랑니를 자가치아이식합니다.

오른쪽 사진은 사랑니가 자가치아이식되어있고, 임플란트가 식립된 직후의 모습입니다.

 

 

 

 

왼쪽은 3달정도 시간이 경과하여 수술부위가 잘 아물어 자가치아이식된 사랑니와 임플란트가 충분히 뼈와 잘 고착된 것을 확인하고

금니로 씌워주기 위해 다듬어 뽄을 뜰 준비를 한 사진입니다.

오른쪽은 자가치아이식된 사랑니와 임플란트의 보철 치료가 드디어 완결된 모습입니다.

 

 

 

 

 

 

 

믹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