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건강

내가 겪는 치통의 원인 잇몸일까 충치일까?

달려라꼴찌 2009. 5. 18. 08:20

 

 

 

내가 겪는 치통의 원인 잇몸일까 충치일까?

 

산모가 아이를 낳을때 겪는 산통, 말기암 환자가 느끼는 통증, 치과질환으로 인한 치통은

사람이 살면서 겪을 수 있는 가장 극심하고 고통스러운 3대 통증이라고 합니다.

 

이 중 치아로 인한 통증은 사람이 겪을 수 있는 가장 극심한 3대 통증으로 분류될만큼 그 고통스러움은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입니다. 

실제로 치과진료를 하다보면 극심하고 격렬한 치통으로 눈물을 흘리며 치과에 기어오다시피 하는 분들이 간혹 있습니다.

 

내가 겪는 치통의 원인이 잇몸 때문일까 충치 때문일까요?

치과질환의 대표적인 3대 질환인 충치, 풍치, 부정교합 중에서 통증을 일을킬 수 있는 것은 충치와 잇몸질환인 풍치일 것입니다.

물론 치과에 내원하여 방사선사진 및 시진, 촉진, 타진 및 여러가지 정밀한 치과의사의 검진을 통해서 보다 확실한 원인을 찾을 수 있겠지만,

지금 내가 겪는 통증이 충치 때문인지, 아니면 잇몸 때문인지 어느정도 감별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치과의사로서도 환자의 통증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통증의 원인을 찾는 진단과정이 무엇보다도 제일 중요합니다.

 

방사선 사진 촬영 및 시진, 촉진, 타진 및 여러가지 정밀검사전에

치과의사가 통증에 대한 문진을 먼저 하게되는데 이것은 통증의 원인을 대략 가늠하기 위한 것입니다.  

1. 통증의 정도와 크기

2. 낮에 더 아픈지, 밤에 더 아픈지

3. 자극요소에 의해서 통증이 재현되는지, 자극요소 없이도 자발적으로 통증이 오는지

문진의 종류와 가짓수는 매우 많지만 위와 같은 몇가지 문진 대한 답을 보면 내가 겪는 치통의 원인을 대략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1. 치통의 정도와 크기

가장 편안한 상태를 0 이라고 하고, 1, 2, 3.. 등 점차 숫자가 점차 증가될때마다 통증의 정도와 크기가 커진다고 가정합니다.

그리고 상상할 수 있는 가장 극심한 통증, 죽기 일보직전일 것만 같은 최후의 통증을 10 이라고 가정합니다.

지금 내가 겪는 통증은 0 에서 10 까지 중에서 어느정도의 크기에 해당될까요?

잇몸 때문에 나타나는 통증은 대부분 2-4 정도의 통증으로 표현되는 우리우리하고 욱씬거리는 기분 나쁜정도의 통증입니다.

충치로 인한 통증은 대부분 6-9정도의 날카롭고 예리한 통증을 주로 호소하는데, 심한 경우는 9정도까지 표현할 정도도 매우 고통스럽습니다.

 

2. 낮에 더 아픈지, 밤에 더 아픈지

잇몸으로 인한 통증은 밤낮 구분이 크게 없는 반면, 충치로 인한 통증은 주로 밤에 더 많은 통증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자극요소에 의해 통증이 재현되는지 여부

충치로 인한 통증은 찬 물, 뜨거운 물같은 냉온자극이나, 치아끼리 부딪히는 등의 특정 자극요소에 의해 재현이 잘되지만,

충치가 심하여 신경조직인 치수가 괴사되면 특별한 자극요소없이도 가만있어도 7-9에 해당하는 극심한 자발적 통증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잇몸으로 인한 통증은 특별한 자극요소 없이도 평시에도 우리우리한 것이 2-4에 해당하는 기분나쁜 통증으로 많이 나타납니다. 

 

그러나 내가 겪는 치통의 원인인 잇몸인지 충치인지를 아는 것보다도 더 중요한 것은

이렇게 고통스러운 치통이 오기 전에 미리미리 치과에 정기검진을 하여 예방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치통은 대부분 충분히 예측과 예방이 가능한 질환이기 때문입니다.

 

 

믹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