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주치료

풍치 예방을 위한 치석제거, 스켈링에 관한 진실

달려라꼴찌 2009. 3. 30. 16:08

풍치 예방을 위한 스켈링에 관한 진실

 

 

스켈링이란 무엇인가요?

=> 단순히 더러운 치아를 깨끗이 청소하여 상쾌한 느낌을 주는 치아미용술이 아닙니다.

치아 표면에 단단하게 붙어있는 치태, 치석, 니코틴, 외인성색소 등은 칫솔질로는 제거가 어렵기 때문에

이것들은 제거하고 치아표면을 윤택하게 해줌으로써 구강을 청결한 상태로 유지시켜

충치나 잇몸질환인 풍치를 예방 및 치료는 물론이거니와 정기적인 스켈링으로 다른 구강질환을 조기발견하여 치료 할 수 있으므로

치아에 아무런 이상을 느끼지 못하여 받는 예방치료 중에는 으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스켈링은 어떻게 하는것인가요?

=> 뉴연세치과에서는 다음의 프로토콜로 꼼꼼하고 섬세한 스켈링이 진행됩니다.

    1) 먼저 숙련된 치과위생사가 초음파 스켈러로 잇몸 위 부분의 치석을 제거합니다.

    2 ) 초음파스켈러로 대강의 치석이 제거되면, 숙련된 치과위생사는 수동 스켈러로 잇몸 하방부위의 치석을 제거합니다.

    3 ) 치석이 모두 제거되면 치아표면이 거칠거칠하기 때문에 치아연마제로 치아, 잇몸을 연마 및 마사지 합니다다.

 

 

 

 

위 환자분은 스켈링 하신지 10년정도 되신 여자 환자 분입니다.

노란색 치석 덩어리가 잇몸과 치아 사이의 경계부위에 딱딱한 돌처럼 붙어 있습니다..

 

 

 

 

 왼쪽 사진은 초음파 스켈러로 1차 스켈링을 하고 난 후의 모습 입니다..

 노란색 큰 치석 덩어리는 제거가 됐는데..아직 갈색치석들이 치아주변에 붙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오른쪽 사진은 2차 스켈링을 하고 난후 입니다.. 왼쪽사진의 갈색 치석들도 다 없어졌구.치아도 반짝반짝 해졌습니다.

 이정도의 스켈링 전후모습이면 치과위생가의 속이 매우 후련했을 것입니다.

 

 

스켈링하고 치아사이에 구멍이 생기는 이유는??

=>스켈링 후에 치아사이에 구멍이 생긴것 처럼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염증으로부터 부었던 잇몸이 가가앉으면서 치석이 차지하고 있던 공간이 보이는 것이고

   그만큼 치주염, 풍치가 진행됐음을 의미 합니다.

   이런 공간은 잇몸이 건강한 사람에게는 보이지않습니다.

   하지만 이미 치석과 잇몸 염증에 의해서 공간이 생겼을 경우에는 더이상 공간이 넓어지지 않도록 관리해주는게 최선의 방법입니다.

   최선의 방법이란 정기적인 스켈링과 치실과 치간칫솔 같은 보조기구를 이용해서 사용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스켈링을 정기적으로 받아야 하는 이유??

=> 매일 아무리 열심히 칫솔질과 치실 사용해도 치태(플라그)의 형성을 완전히 막지는 못합니다.

    치태가 치석으로 변해 쌓이게 되면 치솔질로는 제거가 불가능해지기 때문에 계속해서 쌓여서 잇몸병, 풍치의 원인이 됩니다..

    이러한 풍치, 잇몸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미리미리 치석을 제거하는 정기적인 스켈링이 필수입니다.

 

 

 

 

 

사람을 향하는 뉴연세치과

 

믹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