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주치료

치경부마모증과 시린이 치료 방법

달려라꼴찌 2009. 4. 15. 11:00

 치경부마모증과 시린이 치료 방법

 

 

치경부 마모증은 치아와 잇몸의 경계부위인 치아목부위(치경부)가 닳아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치경부 부위의 딱딱한 층으로 된 법랑질이라는 층이 닳아서 법랑질 내부의 상아질이라는 약간 노란빛을 띠는 연약한 층이 드러나게 됩니다.

상아질에는 치아의 신경세관이 무수히 분포되었기 때문에 노출된 상아질을 통해서  신경에 좀 더 빨리 자극들이 전달되기 때문에, 

살짝 바람만 불어도 시린이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렇게 치경부마모증으로 인해 상아질이 드러나게 되면 해당부위가 다른 부위보다 오목들어가있게 되므로

플라그가 더 많이 쌓이게 되고, 또 이것때문에 양치질을 더 열심히 하게되면 이런 치경부마모증 증상들이 점점 악화가 되는

빈곤의 악순환구조를 가집니다.

 

이런 치경부마모증을 방치하게되면 결국에는 신경과 가까워 지게 되어 극심한 통증으로 이어지게 되기도 하며 신경치료와  함께

치아를 전체적으로 싸주어야 할수도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치아가 부러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경부마모증으로 인한 시린이의 치료 방법>

 

1. 치석과 치태 조절법

    노출된 치아 뿌리를 스케일링과 올바른 칫솔질로 청결하게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2. 레진 충전법

    손상된 부분을 레진으로 수복합니다. 가장 확실한 치료 효과가 나타납니다.

 

3. 상아질 표면에 대한 피복법

    노출된 치경부마모증이 크기가 작은 경우 상아질 접착제를 노출된 치아 뿌리에 코팅해주어 시린 증상을 치료합니다.

 

4. 표면 석회화 촉진법

    노출된 치겨우마모증의 크기가 작은 경우 상아질 표면에 불소를 도포하여 치아를 튼튼하게 해 줍니다.

 

 

치과에서 불소도포 하는 방법은 젤 형태의 불화물을 사용하거나 이온 도입 방법을 사용합니다.

 

- 불소 이온 도입 방법-

불화나트륨(NaF)용액을 Na+이온과 F-이온으로 분리시킨 다음,

환자의 몸에 100~200마이크로 암페어의 약한 전기를 흘리면서 F-이온을 더욱 많이 결합시키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불소도포는 우식예방효과 뿐만 아니라,

성인의 경우에는 차갑고 뜨거운 것에 민감한 지각과민증을 가진 치아에도 효과적입니다.

 

 

 

 

 

 

 

 

사람을 향하는 뉴연세치과

 

믹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