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치료

잇몸에 염증이 생겼다면 그 원인은?

달려라꼴찌 2009. 3. 28. 13:54

잇몸에 염증이 생겼다면 그 원인은?

 

날이 따뜻해지면서 잇몸에 염증이 생겼다고 치과에 내원하는 환자분들이 꽤 많습니다.

잇몸염증..이라 하면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치석으로 생긴 전반적으로 생긴 잇몸염증은 스켈링 또는 잇몸치료를 받으면 가라앉지만,

아래 사진처럼 잇몸의 어느 한 부위만 특정하게 볼록 하게 염증이 있을경우엔

그 부위의 치주조직 (치아주변조직) 에 대한 염증인지, 아니면 치아의 뿌리끝에서 생긴 염증인지..

그에 대한 정확한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잇몸 염증에 대한 정확안 원인을 파악해야만 확실한 치료법을 찾을수 있습니다.

 

 

 

이런 염증을 보면 바늘로 콕 찔러보고 싶은 충동을 느낄 정도로 조그맣게 볼록 튀어나온 잇몸 염증입니다.

 

 

 

방사선으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치아주변을 확인합니다

R 이라고 표시된 부분이 오른쪽 (rigtht) 입니다.

왼쪽 위 작은어금니 부분인 동그라미 부분을 자세히 보면..

다른 치아들의 뿌리끝과는 달리, 까맣게 뿌리끝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것이 보입니다.

이것은 잇몸 염증의 원인이 왼쪽 위 작은어금니의 뿌리끝이 원인이 되어 발생한 것임을 시사합니다.

 

 

 

이러한 잇몸 염증은 치아 뿌리 끝에 조금씩 조금씩 서서히 생기다가

염증이 빠져나올 공간이 없으니.. 치조골을 뚫고 잇몸 밖으로 부풀어 올라 생깁니다.

치아의 뿌리가 금이 갔거나, 치아가 극도로 스트레스를 받았거나 등등 이런 잇몸 염증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이 환자분은 해당치아인  왼쪽 위 작은 어금니에 충치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치료를 미루었던 분이었습니다.

 

사실 1년전에 왼쪽 위 작은 어금니에 충치가 있으니 빠른 시간내에 치료를 받을 것을 진단을 받았었습니다.

제때 치료를 받지 않을경우, 통증은 물론 치아뿌리의 염증까지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아마도 1년전에 치료를 받으셨더라면 신경치료는 막을 수 있었는지도 모릅니다.

 

이런 잇몸 염증인 경우엔 충치로 인해 신경관이 괴사되어 발생한 뿌리끝 염증이 커진 것이기 때문에, 

신경치료를 통해 염증을 제거하고 포스트(기둥)을 심은 후 치아를 도자기 치아나 금니로 씌워 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잇몸염증까지 생겨 신경치료를 하는 경우는 염증의 재발확률도 높고, 예후도 좋지 않은 경우가 많고,

심한 경우에는 발치까지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기적인 검진으로 구강관리를 하는것이 기본적인 상식이지만,

정기검진시 내려진 이상 소견을 바로바로 조기에 대처하고 치료하는 것이 무엇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금 강조하고 싶습니다. 

 

 

 

사람을 향하는 뉴연세치과

 

믹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