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이야기/언론에 소개된 뉴스기사

YTN 건강수첩 : 부정교합과 치아교정 - 뉴연세치과 류성용 원장

달려라꼴찌 2014. 8. 28. 11:16

YTN 건강수첩 : 부정교합과 치아교정 - 뉴연세치과 류성용 원장

 

 

 

 

 

"부정교합과 치아교정"에 대한 8월28일 YTN 건강수첩 방송분입니다.

 

 

 

치과의사 류성용입니다.

부정교합은 크게 치열자체만의 문제에 원인이 있는 경우와 골격적인 문제에 원인이 있는 경우, 이 두가지로 나뉩니다.

치열 자체만의 문제인 경우는 치열이 고르지 못하고 삐뚤삐뚤한 경우나, 덧니가 심한 경우, 앞니가 돌출된 뻐드렁 치아 등을 말하는 것이고,

골격적인 문제인 경우는 아래턱이 위턱에 비해 심하게 자라거나 혹은 성장이 결여되어있는 상태, 즉 주걱턱이나 무턱증 등이 있습니다.

 

치아교정을 하기 위한 나이 제한은 크게 없으나,
성장이 끝난 성인의 경우는 뼈가 단단하기 때문에 치아이동이 느려지고, 치아 뿌리가 짧아지는 부작용이 나타날수 있고,
사춘기에 비해 대략 1.5배의 시간 정도 치아교정기간이 더 길어질수 있으며, 치아교정 후 재발의 가능성도 나이에 비례하여 높아지게 됩니다.

 

다만 주걱턱이나 무턱증 같은 골격적인 문제가 있는 경우는
성장이 완료된 후에 치아교정을 하고, 필요하다면 수술적인 방법을 적용하여야 치료가 되므로,
이렇게 골격적인 문제가 있는 경우는 뒤로 미뤄 성인때 하는 것이 더 낫다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부정교합 뿐만 아니라 모든 질환의 치료에 대한 근본 원칙은 그 원인을 제거하는데 있습니다.

근본 원인이 분명한 질환이라면, 당연히 발견된 그시점에서 하루라도 빨리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치료후 예후가 더 좋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치아교정의 시기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가까운 치과에서 방사선 분석 및 모델 분석을 포함한 교정진단 검사를 받아 골격의 부조화가 있는지의 여부, 치열 자체만의 부조화인지의 여부를 판단한 후 교정 치과의사의 조언에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