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치과 임플란트 크라운이 자연치아보다 작은 이유

달려라꼴찌 2010. 9. 27. 12:18

치과 임플란트 크라운이 자연치아보다 작은 이유

 

 

치과 임플란트 식립 수술 3달 후 골유착이 된 것을 확인한후 크라운 보철을 위해 내원하셨습니다.

아래턱 맨 뒤쪽 어금니 (제2대구치)의 임플란트 픽스쳐(뿌리 부분의 나사)에

크라운 보철을 하기 위해 지대주(어버트먼트)를 연결하고, 인상 채득 준비를 합니다.

이 지대주(어버트먼트) 위에 도자기 차아나 금니가 씌워지게 됩니다. 

 

 

 

도자기 치아가 임플란트 상부구조물인 크라운으로 최종 장착되었습니다.

 

그런데 임플란트 크라운이 앞쪽의 자연치아인 큰어금니에 비해 크기가 조금 작아보입니다.

비교하자면 앞의 앞치아인 작은어금니보다 약간 큰 정도인 것 같습니다.

 

치과에서 사용하는 대부분 임플란트의 직경은 4-5미리정도로 작은어금니의 직경보다도 작은 사이즈입니다.

더구나 임플란트가 뼈와 골유착 (osseointegration)되었다 하더라도,

1. 교합력이 가해질때 임플란트는 수직압력(음식을 위아래로 씹을때 발생하는 교합력의 힘) 에는 매우 강하지만

2. 측방력 (음식을 좌우로 갈아댈 때 발생하는 힘)에는 매우 취약합니다. 

 

임플란트 직경 크기의 한계, 측방력에 취약한 구조 등 이런 태생적인 한계때문에..

이를 극복하기 위해 최대한 교합면의 크기를 줄여서 과도한 힘이 임플란트에 과부화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간혹 임플란트 보철을 자연치아 만큼이나 혹은 훨씬 더 크게 만들어져 있는 경우를 보게 되는데,

그런 경우를 볼때마다 2-3년후에는 과연 어떤 모습일지 상상하면 아찔 할때가 많습니다.

 

제2의 영구치...임플란트...

이 역시 사람이 조물주의 영역을 흉내낸 것에 불과하기 떄문에 자연치아를 절대 따라올 수 없습니다.

 

 

 

 

 

 

사람을 향하는 뉴연세치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