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치료

치과에서 충치치료, 신경치료 받을때 고무방습제(러버댐)은 왜 하는걸까?

달려라꼴찌 2010. 8. 20. 16:52

치과에서 충치치료, 신경치료 받을 때 고무방습제(러버댐)은 왜 하는걸까? 

 

 

 

위 사진과 같이 시술하려는 치아만을 격리시키는 고무풍선처럼 생긴 장치를 고무방습제, 혹은 러버댐이라고 합니다.

 

치과에서 충치치료를 받을때, 특히 신경치료를 받을때는

고무방습제(러버댐)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많은 환자분들의 경우 (특히 소아환자) 러버댐을 장착하고 치료받을 때

치아가 조여지는 압박감이나 잇몸의 눌림으로 인해 생기는 불편감때문에 거부하는 분들 있는것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치료를 받을때 가장 중요한것은 치료의 완벽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는것이며

그것을 위해서는 약간의 불편감은 어느정도 희생하여야할 것입니다.

 

이렇게 러버댐을 장착함으로써 생기는 장점은 다음과 같으며 그 이득은 고스란히 결국은 환자의 것이 됩니다.

 

1. 충치 치료할때 시술치아만을 격리시켜 고속으로 회전하는 치과용드릴을 사용하게 되는데,

    이때 혹시라도 발생할수 있는

   주변의 엉뚱한 치아나, 혀, 잇몸, 입술, 볼살 등을 손상시키는 위험성을 현저하게 감소시켜줍니다.

2. 미세한 치과 기구가 떨어져 환자의 기도에 흡입되어 불행한 사태가 일어나는 것을 막아줍니다. 

3. 치과 약재는 대부분 젖은 환경에 노출되는 것에 약하기에 특히 타액(침)에 취약합니다.

   시술 받는 해당 치아의 시술부위가 타액으로 오염되는 것을 완벽하게 막아줄 수 있습니다.

4. 러버댐의 색이 치아와는 확연히 대비되므로 시술하는 치과의사의 시야를 선명하게 하여

   보다 정확하고 정밀한 시술이 가능하게 해줍니다.

5. 입이 크게 벌어지지 않는 환자분들의 경우 러버댐을 장착함으로써

   자연스레 개구량을 크게 확대시킬 수 있어 치과용 드릴이 해당분야로 삽입되는것을 용이하게 해줍니다.

6. 치과 시술을 도와주는 치과위생사의 셕션 및 어시스트가 매우 용이해집니다.

7. 결국 위에 나열한 장점들 덕에 충치 치료 시술시간이 대폭 절약되어

    빠른시간내에  완벽히 치료를 마무리 지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중요한 장점들이 훨씬 더 많은 러버댐이기에 약간의 불편감을 감수하고서라도 장착하는 것입니다.

특히, 소아 환자의 충치치료, 성인의 신경치료는 필수 중에 필수라 할 수 있습니다.

 

 

러버댐...조금 불편하더라도 보다 완벽한 치료를 위해 기꺼이 도와주시겠습니까?

 

 

 

 

 

사람을 향하는 뉴연세치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