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철

올바른 치과 보철을 위한 보철진단 과정

달려라꼴찌 2009. 4. 27. 09:54

올바른 치과 보철을 위한 보철진단 과정

 

 

진단이란... 진찰을 하여 원인과 상태를 정확히 분석하여 그에 따른 치밀한 치료계획을 세우는 것을 말합니다,

의학 드라마를 보면 의사의 진단이 잘못되어 의료사고로 이어지는 에피소드가 이따금 나올정도로, 

올바른 진단은 의료에서 너무나도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되어 진료의 처음이자 끝이라고까지 할 수 있습니다.

 

얼마전 치과에 갑자기 앞니가 스스로 빠질정도로 잇몸이 매우 안좋은 분이 내원 하셨습니다.

치과 방사선 파노라마 사진 입니다. R이라고 표시된 부분이 오른쪽입니다.

이미 왼쪽 아래치아는 어금니는 하나도 없으시고, 오른쪽 아래도 마찬가지로 큰어금니 하나가 이미 뼈에서 붕~  떠있을 정도로 참혹합니다.

위턱 치아도 마찬가지로 겨우 뼈에 살짝 걸쳐만 있어 위태위태하게 보이며 전제적으로 치주질환이 만연되어 있습니다.

 

 

이 환자분은 치과에 자기 치아가 않좋아 어떻게 해야할지 상담과 견적 (?, 견적이란 용어는 사람에게 쓰는 말이 아님에도 환자분들이 하도 견적이란 말을 쓰니 나도 모르게 견적이란 말을 쓰게 됩니다 ㅡ,.ㅡ)을 내러 온 분입니다.

아무리 치과의사 경력 수십년이라도 이런경우는 딸랑 이런 사진 한장으로 바로 진단과 치료계획이 내려지지 않습니다.

어떤 진단과 보철계획을 내려야 환자분에게 좋을지 더 불편하지 않게 쓰실지를 내리는 진단은 그리 간단하지 않습니다.

 

그냥 눈으로 한번 스~윽 보고나서...방사선 사진 딸랑한장 으로 진단과 보철및 치료계획을 세우는 치과의사가 있다면...

그것은 매우 위험한 오만입니다.

환자분 입장에선 수십, 수백 심지어 수천만원이 들지도 모를 일생에 중요한 선택의 순간이 될수도 있는데..

어떻게 한번 스~윽 눈으로 보는것만으로 진단과 보철 및 치료계획을 세울 수 있단 말인가요... 

 

 

 

보철진단이라는 과정을 거쳐, 틀니나 임플란트 등 보철이 들어갈 수 있는 여러가지 경우의 치료계획을 내려

다음 내원시에 환자와 자세히 상담을 하는 것은 환자를 위해서나 치과의사를 위해서도 너무나 중요하고 당연한 과정입니다.

올바른 치과 보철을 위한 보철진단 과정은 잔존골의 양과 밀도를 분석하기 위해 3차원적 입체영상인 CT를 촬영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그리고 구강외에서 치아의 상태와 교합상태를 자세히 보고 분석할 수 있도록 볼수 있도록 인상채득하여 모델분석을 합니다.

 

 

 

 

치과용 파노라마 구외방사선, 치과용 CT 방사선, 모델분석, 환자분의 경제적 상황, 환자분의 전신건강 등의 자료를 토대로 하여

치과의사는 향후 들어갈 보철의 수십가지 이상의 경우의 수를 이리저리 연구하고 조립하여

환자분에 꼭 맞는 3-4가지의 경우의 수로 압축합니다.  

 

 

 

 

이렇게 몇날을 고민하고 분석한 보철진단 및 분석 자료를 통해서 환자분과 보철을 휘한 상담을 진행합니다.

임플란트 수술이든, 틀니든 보철진단 과 분석에 따라 철저하고 치밀하게 자기만을 위한 보철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다시금 강조합니다.

올바른 진단은 의료에서 너무나도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되어 진료의 처음이자 끝이라고까지 할 수 있습니다.

환자분 입장에선 수십, 수백 심지어 수천만원이 들지도 모를 일생에 중요한 선택의 순간이 될수도 있기 때문에,

치과의사는 눈으로 한번 스~윽 보고나서...방사선 사진 딸랑한장 으로 진단과 보철및 치료계획을 세워서는 안될 것입니다.

 

 

 

사람을 향하는 뉴연세치과  

 

믹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