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치조골 이식술을 함께한 치과 임플란트 수술의 뼈이식 및 치과보철물 결과

달려라꼴찌 2009. 3. 6. 10:17

 

상악 좌측 송곳니 바로뒤 치아인 제1소구치가 방치된 충치로 인해 뿌리만 남아있고 뿌리끝은 염증으로 채워져있습니다.

남은 치아 뿌리를 발치하고 치과임플란트를 계획하였습니다.

치과 임플란트 수술은 치아를 발치하면서 즉시 임플란트 식립이 가능하다면 심미적으로나 기능적으로나 가장 정확한 위치에

치과 임플란트 픽스쳐를 식립할수 있기 때문에 치아를 발치할때 이를 목표로 해서 치아를 발치를 하게됩니다.

 

 

 

치아를 발치한 직후의 방사선 사진입니다.

거무스름하게 발치된자리가 보이는 것은 뼈의 밀도가 치밀하지 못함을 의미합니다.

 

 

 

 

발치한 직후 CT 소견입니다.

화살표가 가리키듯 염증으로 인해 뼈가 많이 주저앉아 직경 4미리정도의 치과 임플란트 픽스쳐가 식립될 충분한 폭경이 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직경 4미리정도의 치과 임플란트 픽스쳐가 식립될 충분한 폭경을 확보하기 위해 치조골이식술 (뼈이식)을 동반하여

치과 임플란트 수술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치조골 이식술과 함께 치과 임플란트수술을 마친 직후의 방사선 사진입니다.

치과 임플란트 픽스쳐 주변으로 거무스름하게 보이느 화살표는 아직 치밀한 뼈가 되지 못한 치과 임플란트 주변의 뼈를 보여줍니다.

 

 

 

 

 

어느덧 6개월의 시간이 흘러 크라운 보철을 위해 치과 임플란트 픽스쳐에 상부구조물인 어버트먼트를 체결하여 인상채득을 합니다.

치조골 이식술을 동반한 치과 임플란트 수술직후의 방사선사진에 비해 치과 임플란트 픽스쳐 주변의 뼈가 보다 하얗게 되어

치밀한 뼈로 대체되어 있음을 시사합니다.

 

 

 

치조골 이식술을 동반한 치과 임플란트 수술 6개월후의  CT 소견입니다.

화살표에서 보이는바와 같이, 치과 임플란트 픽스쳐 주위로 충분한 두께의 뼈가 형성된것을 분명히 관찰할 수 있습니다.

 

보다 안정된 치과 임플란트를 위해서는 치과 임플란트 픽스쳐 주변으로 최소한 약 1미리 이상 두께의 치밀한 뼈로 둘러싸여 있어야

합니다.

 

이처럼 치조골 이식술을 통해 치과 임플란트 픽스쳐 주변으로 충분한 두께의 치밀한 뼈가 형성시킬 수 있습니다.  

 

 

 

 보철이 마무리된 방사선 사진입니다.

 

 나머지 모든 치아들 보다도 치과 임플란트 보철물이 제일 튼튼해보입니다.

 

 

 

사람을 향하는 뉴연세치과

 

 

 

 

믹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