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거 뉴스

치아교정의 가장 적절한 타이밍은 언제일까???

달려라꼴찌 2008. 7. 16. 11:22

치과 교정은 언제 하는 것이 가장 좋은건가요?

 

 

 

 

 

 

치과교정은 언제 시작하는것이 가장 좋은가? 치과의사로서 매우 많이 듣는 질문입니다.

 

부정교합은 크게 치열자체만의 문제와 골격적인 문제, 이 두가지로 나뉩니다.
치열자체만의 문제인 경우는 치열이 고르지 못하고 삐뚤삐뚤한경우나, 덧니가 심한경우를 말하는 것이고,
골격적인 문제인 경우는 아래턱이 위턱에 비해 심하게 자라거나 혹은 성장이 결여되어있는 상태, 즉 주걱턱이나 무턱증등이 있습니다.

 

교정을 하기위한 나이제한은 크게 없으나, 성장이 끝난 성인의 경우는 뼈가 단단한 등의 이유때문에 치아이동이 더뎌지고, 치근흡수등의 부작용이 나타날수 있으므로 치료기간이 더 길어질수 있으며 (대략 사춘기에 비해 1.5배의 시간이라 생각하시면 될듯 싶습니다), 재발의 가능성도 나이에 비례하여 높아지게 됩니다.

다만 주걱턱 같은 골격적인 문제가 있는 경우는 성장이 완료된 후에 교정을 하며 필요하다면 수술적인 방법을 적용하여 치료가 되므로 이 경우는 성인때 하는 것이 더 낫다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것입니다.


부정교합 뿐만 아니라 모든 질환의 치료에 대한 근본 원칙은 그 원인을 제거하는데 있습니다.
근본원인이 분명한 질환이라면, 당연히 발견된 그시점에서 하루빨리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앞으로의 예후에 더 좋다
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입니다.

 

그러므로, 교정의 시기를 결정하기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골격의 부조화가 있는지의 여부, 치열자체만의 부조화인지의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가까운 치과에 내원하여 자세한 검사(교정진단이라 합니댜.)를 받아보시고 치과의사의 조언에 따르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다시한번 결론지어 말씀드리면 교정치료시기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시간이 지날수록 노화에 의하여 치료에 대한 치아반응이 느려지고,
부정교합으로 생길 수 있는 잇몸지롼, 충치 및 턱관절 질환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보통 흔히 생각하는 고정성 교정장치, 즉 철사를 끼는 시기는 영구치가 모두 맹출하는 12-13세 정도,
즉 초등학교 5,6학년 정도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만약에 치아만의 문제가 아닌 위턱의 돌출이라던지 하악이 작은 무턱, 혹은 아래턱이 긴 주걱턱 같은 악골의 크기 및 조화의 문제가 동반 된 경우라면 치료시기는 그보다 어린 7세에서 10세 정도록 당겨질 수 있습니다. 
게다가 악골 성장이 멈춘 뒤라면 발치로 공간을 만들어 치료해야 하는 경우도 조기에 치료한다면 악골의 크기를 늘려 비발치로 공간을 만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교정치료의 시작점은 부정교합을 발견한 그 순간이 가장 적절한 시기라 할 수 있고 
보다 자세한 치료시점 이라던지 치료기간 및 치료방법은 두개골 엑스레이 및 성장판 검사를 위한 손목골 사진, 본인의 치아모양을 재현한 모델채득을 통해 전문가와 상담하여 결정하는 것이 가장 현명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