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엄마라면 꼭 알아야할 치아교정의 모든 것! 우리 아이 치아교정

달려라꼴찌 2012. 3. 6. 08:02

엄마라면 꼭 알아야할 치아교정의 모든 것! 우리 아이 치아교정





  얼마전 한 출판사에서 '우리 아이 치아교정'이라는 번역서를 감수해달라는 요청을 받고 내용을 꼼꼼히 읽어보면서, 비록 일본과 우리나라의 치아교정에 대한 심미적 기준이 조금 다름에도 불구하고 건강적인 측면에서는 많은 부분을 공감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우리 아이가 예쁘고 건강하게 커가기를 바라는 것은 모든 부모의 공통된 소망이자 바람입니다. 

사회적으로도 예쁘고 건강한 사람이 환영받는 것은 당연지사이긴 하지만, 예쁘고 건강한 아이로 키우는 일과 치아가 긴밀한 관계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분은 그리 많은 것 같지는 않습니다.


치과대학 시절 치과교정학을 배우게 되면서 그리고 일선 치과의사로서 수많은 아이들을 보면서 부모님들은 되도록이면 어린 나이에 아이들의 치아교정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느끼는데, 이는 어린 시절의 치아교정은 어쩌면 평생에 걸쳐 아이의 미모와 건강으로 이어질 수도 있는 아주 중대한 치과적 통과의례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여전히 많은 부모들이 자녀의 치아교정에 대해서는 미리 챙기지 않는 분위기입니다. 아이들은 유치가 빠지고 영구치가 나기 때문에 영구치가 난 다음부터 관리해주면 된다고 ‘착각’하고 마는 것입니다. 어차피 빠질 유치를 왜 신경 써야 하느냐고 생각하고 있다면, 당장 그 고정관념을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유치부터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영구치까지 망가지기 때문입니다.

 

 

 

 

치열이 좋지 않더라도 보기에만 흉할 뿐, 건강에는 지장이 없다고 생각하는 부모님들도 많습니다. 

결국 성장이 모두 멈춘 후에야 돌출입이나 주걱턱을 교정하여 예뻐지려는 생각에 뒤늦게 양악수술을 감행하기도 합니다. 

치열은 무엇보다도 사실은 건강과 직결됩니다. 

치열이 안 좋은 자녀가 적절한 시기에 치아교정을 받지 않는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지 생각해보면 간단합니다. 

먼저, 칫솔질이 불가능한 들쭉날쭉한 치아 사이에 충치가 생겨 평생 치과를 오가야 하는 것은 물론 음식물을 제대로 씹을 수 없어 위장 장애를 유발하고, 턱 관절에 악영향을 주어 악관절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비뚤어진 치아가 콤플렉스가 되어 성격이 어두워지고, ㅅ, ㄷ, ㄹ 발음을 정확하게 하지 못해 우리말뿐만 아니라 외국어 구사에도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요즘 20대 여성들 사이에 양악수술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2010년 밴쿠버 동계올림픽에서 전 세계에 놀라움을 안겨준 피겨 스케이팅 선수 김연아를 모르는 사람은 아무도 없겠지만, 아름다운 얼굴형과 가지런한 치아로 환하게 웃는 미소가 매력적인 김연아 또한 치아교정을 통해 아름다워진 한 예입니다. 

그러나 모든 성장이 완료된 이후 성인이 되면 단순히 치아교정만으로 김연아와 같은 효과를 보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많은 분들이 양악수술을 통해 턱 부위를 개선시키려 하는 거겠지요. 

그러나 양악수술은 1,000만 원~2,000만 원 정도의 엄청난 비용이 들고 부작용이 심하고 통증을 동반하며, 수술 도중 사망하는 경우가 있을 정도로 위험도도 높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양악수술의 비율이 2011년 한 해에만 40%나 증가했다고 하는데, 그만큼 주걱턱이나 돌출입같은 부정교합으로 받는 정신적 스트레스가 심하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이렇듯 성장을 마친 성인이 튀어나온 턱을 집어넣기 위해서는 턱 부위를 수술로써 절제하는 수밖에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턱이 성장하는 어린 나이에 지나친 턱 발달을 억제하거나, 틀어진 턱을 바른 위치로 이동시키는 교정 장치를 착용한다면 보다 안전하게 예쁜 얼굴과 건강한 치아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한창 외모에 민감한 시기인 청소년기를 콤플렉스에 시달리며 보내지 않을 수 있으니, 치아교정이 아이의 신체건강은 물론 정신건강까지 지켜주는 셈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의 미래에 비싸고 위험한 양악수술을 시킬 것인가? 아니면 조기 치료로 성장기부터 바로잡을 것인가? 

그 대답은 부모님의 현명한 선택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우리 아이 치아교정'이 아이들을 건강하고 예쁘게 키우려는 부모님들은 물론 치아교정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는 많은 분들에게도 큰 도움이 되는 책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