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이야기/언론에 소개된 뉴스기사

예뻐지기 위한 치아교정? 치과의사의 입장은 달라

달려라꼴찌 2010. 1. 13. 10:49

 

 

 

 

예뻐지기 위한 치아교정? 의사 입장은 달라

김대진 기자 djkim@jknews.co.kr   기사입력 2009-08-14 09:53   

 

 

치아교정은 성형이나 미용을 위한 치료일까?

치아교정을 단순히 예뻐지기 위한 미용적 개념의 치료 심지어는 성형수술정도로까지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치아교정의 목적이 단순히 미용적인 것은 아니다.

용인 동백지구 뉴연세치과 류성용 대표원장은 "덧니가 난 분들이 예뻐지기 위해 치과에 오는 것이 사실이지만, 치과의사 입장에서는 가지런한 치아를 위해 교정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건강, 기능, 모양이라는 범주에서 치아 교정의 목적을 생각해볼 수 있다"라고 밝혔다.

 

그에 따르면 치아교정의 목적을 3가지로 이야기 할 수 있다.

치아교정의 첫 번째 목적은 치아건강 유지다.

류 원장은 "치아건강이 치아교정의 가장 중요한 목적"이라며 "치아교정으로 오히려 치아의 건강유지에 역효과가 난다면 치아교정의 의미가 없을 것"이라고 역설했다.

그에 따르면 치아는 하루에 수천 번 부딪히면서 365일 수십 년간 쓰다보면 아무리 정상적인 치열이라도 망가지게 되고, 그런 관점에서 부정교합은 더욱 더 빨리 치아건강을 해치게 된다.

 

치아교정의 두 번째 목적은 기능개선이다.

치아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음식을 씹는 기능, 즉 치아가 맞물리고 갈리면서 본연의 기능을 하는 것인데, 이때 어금니와 송곳니, 앞니 모두 제 역할이 있다. 그런데 덧니가 있다거나 치열이 바르지 못한 경우 이런 역할을 당연히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다.

류 원장은 "덧니가 있더라도 씹는데 불편을 느끼는 경우는 거의 없다"라면서도 "그러나 결국 각각의 치아들의 제 역할을 충분히 하지 못하기 때문에 종국에는 치아의 수명도 줄어들게 되고 저작기능도 점점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덧니교정에 대한 이유를 밝혔다.

 

치아교정의 세 번째 목적은 모양이 안 좋은 것을 고치는 심미적 개선이다.

많은 사람들이 바로 심미적인 목적으로 치아 교정을 받으려는 게 사실이다.

류 원장은 "심미적인 개선은 치아건강 유지, 치아기능개선에 따른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부가적인 효과"라면서 " 치과의 입장에서는 심미적인 목적보다는 치아건강유지나 기능개선에 더욱더 신경을 쓰고 비중을 많이 둔다"고 설명했다.

이어 "심미적인 이유로 치아교정을 하는 이유는 치아가 가지런하지 못한 경우가 가장 많고, 입이 튀어 나와 보인다던지, 턱이 나와서 등등 골격적인 문제에 의한 경우도 있다"고 덧붙였다.

 

[도움말: 용인 동백지구 뉴연세치과 류성용 대표원장]

 

 

치아교정은 단순히 예뻐지기 위한 것이 아니라 사실은 치아건강을 위한 것이 가장 큰 목표라는

뉴연세치과 류성용 대표원장의 한국재경신문 2009년 8월14일 인터뷰

http://health.jknews.co.kr/article/news/20090814/3558993.htm

 

 

 

 

 

 

 

믹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