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이야기/언론에 소개된 뉴스기사

치아균열, 금간 치아의 치료는?

달려라꼴찌 2009. 4. 30. 15:09

 

 

 

 

치아균열, 금간 치아의 치료에 대한 뉴연세치과 류성용 원장의 2009년 4월30일 한국재경신문 인터뷰 기사입니다.

 

http://health.jknews.co.kr/article/news/20090430/2935914.htm

 

 

한국인들 많이 겪는 ‘치아균열증후군’의 바른 치료법

한국인들은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을 즐기는 매우 독특한 습성을 가지고 있다. 마른오징어나 땅콩 같은 견과류, 간장게장 같은 게요리, 심지어는 생쌀 등을 열심히 씹어대는 우리들의 모습을 서양인들의 시각에서 볼 때는 여간 놀라운 모습이 아닐 수 없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다혈질의 일부 한국 남성들은 병따개 대신 치아로 맥주병을 따기도 한다. 

이런 한국인의 독특한 문화와 성향으로 인해 치아에 금이 가는 질환인 '치아균열증후군(Crack tooth syndrome)'이란 것이 많이 발생한다고 한다.
 
치아에 금이 간 것은 ‘크랙(Crack)’이라 하며, 이는 부러져 골절된 것(프렉쳐, Fracture)과는 전혀 다른 상태다. 치아에 금이 간 것은 말 그대로 부러지기 직전의 실금인 균열만 간 상태를 말하고 이러한 치아 균열이 더 진행되면 부러져서 골절(Fracture)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만약 금이 간 치아의 상태가 방사선 사진에서 치아가 금이 간 것이 보일 정도라면, 이때는 이미 금이 간 것이 더 진행해 부러진 것, 골절(fracture)로 진행 된 것을 의미하므로 이때는 발치(拔齒:이를 뽑는 것)해야 한다.
 
치아균열증후군은 음식물을 씹게 되면 교합력(交合力:씹는 힘)에 의해 치아에 생긴 크랙의 틈이 미세하게 벌어지기 때문에 씹을 때 통증이 나타나는 것으로 초기증상이 시작된다. 따라서 이러한 치아균열증후군으로 진단된 금이 간 치아는, 치아가 미세하게 벌어져 쪼개지려는 성질을 막기 위해서는 완전히 덮어씌우는 ‘크라운 치료’를 받아야 한다.
 
만얀 치아균열증후군으로 금이 간 치아의 실금(Crack Line)을 없애고 일반 충치치료 하듯이 금(金)으로 때우거나, 아말감으로 때우는 등의 충치 치료를 하는 경우는 이러한 충전물이 오히려 일종의 쐐기작용을 해 균열이 간 치아의 미세한 틈을 더 벌려 쪼개지려고 하거나 금이 벌어지려는 성질을 더욱 가속화할 뿐이다.

즉, 치아균열증후군 치아를 씌우지 않고 때우는 경우는 오히려 치아가 발치로 가는 급행열차를 탄 것이나 다름이 없다.
 
이에 대해 동작구 뉴연세치과 보라매클리닉 류성용 대표원장<사진>은 “치아에 금이 간 것은 사기그릇이나 유리에 금이 간 것과 마찬가지로 결코 다시는 붙지 않는다”면서 “오히려 서서히 혹은 매우 빠르게 현상이 진행돼 결국 치아는 쪼개져 발치해야 하기 때문에 크랙으로 진단된 경우는 가능한 한 빠른 시간 내에 크라운 치료를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대진 기자 djkim@jknews.co.kr

 

 

 

사람을 향하는 뉴연세치과

 

믹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