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이야기/언론에 소개된 뉴스기사

치과교정, 언제 하는 것이 가장 좋을까?

달려라꼴찌 2009. 4. 24. 08:41

 치과교정, 언제 하는 것이 가장 좋을까?

 

 

 

 

 

치과교정, 언제 하는 것이 가장 좋을까에 대한 뉴연세치과 원장 류성용의 2009년 4월23일 한국재경신문 인터뷰 기사

http://health.jknews.co.kr/article/news/20090422/3771033.htm

치아교정을 시작해야 하는 적절한 시기는?

가지런한 치아를 보면 부럽다는 부정교합(치아가 고르지 않아 상하의 이가 제대로 맞물리지 않는 상태). 이를 제대로 교정하려면 어떤 방법이 필요할까?

부정교합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먼저 원인을 파악이 필수적이다.

부정교합은 크게 치열 자체만의 문제로 인한 것과 골격적인 문제로 인한 것, 이렇게 두 가지로 구분되는데 먼저 치열자체만의 문제인 경우는 치열이 고르지 못하고 삐뚤삐뚤한 경우이거나 덧니가 심한경우 등을 말하는 것이다. 돌출입 또한 치열자체만의 문제로도 발생할 수 있다.

골격적인 문제인 경우는 아래턱이 위턱에 비해 심하게 자라거나 혹은 성장이 결여되어있는 상태, 즉 주걱턱이나 무턱증 등이 있으며, 돌출입은 골격적인 문제로도 발생하기도 한다. 

이런 부정교합을 치료하기 위한 치아 교정에 나이 제한은 크게 없지만 성장이 끝난 성인의 경우는 뼈가 단단한 것 등의 이유 때문에 치아이동이 더뎌지고 치근흡수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에 치료기간이 더 길어 질 수 있다(대략 사춘기에 비해 1.5배의 시간). 또 치과교정치료가 끝난 후 재발의 가능성도 나이에 비례하여 높아지게 된다.

다만 주걱턱이나 무턱증 같은 골격적인 문제가 있는 경우는 다르다. 위턱과 아래턱 모두가 과도하게 자라 발생한 돌출입의 일부 등은 성장이 완료된 후에 교정을 하는데 필요하다면 악교정수술 같은 방법을 적용하여 치과교정치료가 되므로 이런 경우는 성장이 완료되어 성인일 때 치과교정치료를 하는 것이 더 낫다.

치과 부정교합 뿐만 아니라 기타 전신적인 모든 질환의 치료에 대한 근본 원칙은 그 원인을 제거하는데 있다. 질병의 근본원인이 분명한 질환이라면, 당연히 발견된 그 시점에서 하루라도 빨리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앞으로의 예후에 더 좋을 것이다.
 
용인 뉴연세치과 동백클리닉 류성용 대표원장은 "치과교정의 시기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해당 부정교합의 원인이 골격의 부조화에 있는지의 여부, 치열 자체만의 부조화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치과에 내원하여 두부계측방사선 사진, 손목골의 성장판 검사 및 모델분석등의 정밀한 검사 (교정진단이라 한다)를 받고 교정전문 치과의사의 조언에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라고 말한다.

김대진 기자 djkim@jknews.co.kr

 

 

사람을 향하는 뉴연세치과  

 

믹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