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이야기/언론에 소개된 뉴스기사

치아건강을 위한 치석제거의 주기에 대한 뉴스기사

달려라꼴찌 2009. 4. 2. 11:40

 

 

 

 

 

 

 

치아건강을 위해 치석제거(스켈링)를 얼마나 자주 해야 하는지에 대한 한국재경신문의 뉴연세치과 2009년 4월 2일 뉴스 인터뷰 기사

 

치아건강을 위한 스케일링 주기는?

살짝 스치는 바람에도 이가 시리고 흔들린다는 풍치로 알려진 잇몸질환의 원인은 치아 뿌리쪽의 세균의 집합체인 플라그이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치아표면에 돌처럼 단단히 굳어 붙어있는 치석은 이 세균의 집합체인 플라그가 서식하고 있는 세균의 온상지라 할 수 있다.

초기의 잇몸질환은 이 치석에 서식하고 있는 플라그에 의해 칫솔질할 때 잇몸주변에서 출혈이 보이는 증상을 보이는 '치은염'이라는 질환으로부터 시작되는데, 이를 계속 방치하게 되면 치아뿌리를 지탱 하여주는 잇몸 뼈마저 주저 앉게 되어 치아가 흔들리게 된다.

 

이런 질환을 치주염이라고 하며, 결국에는 발치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우리나라 성인들이 부분틀니나 완전틀니 등 틀니를 하게 되는 가장 큰 원인이 다름아닌 바로 이 치주질환 잇몸병에 있다고 한다.

치과에서 충치질환의 경우는 때우거나 혹은 씌우는 치료로도 거의 대부분 완치가 가능하지만, 이러한 잇몸병을 방치하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서서히 진행하여 결국 치아가 발치하게 될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이런 치아질환에 대해 용인 뉴연세치과 동백지구 클리닉 류성용 대표원장<사진> 은 "충치를 포함한 거의 모든 치과적인 질환은 진행하여 임계량에 도달하기 전까지는 환자 본인이 느끼는 자각증상이 미약한 경우가 많은데 자각증상을 느껴 내원하게 되는 경우에는 치과질환이 이미 너무 많이 진행되어 신경치료나 발치등 치료가 복잡화될 수 있다"면서 "본인이 아무 이상이 없이 건강하다고 자신하더라도 적어도 6개월 간격으로 주기적으로 치과에 내원하여 스케일링과 함께 구강검진을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 류 원장은 "추가적으로 잇몸치료나 수술까지 받으신 경우는 그보다 더 자주 3개월 정도의 간격으로 스케일링을 받으시는 것"을 권했다.


충치, 풍치, 부정교합은 가장 흔한 치과의 3대질환으로 불리운다. 이 중 질환의 진행성, 전염성, 재발성 등 가장 악질적인 조건을 두루 갖춘 잇몸질환인 풍치가 현대 치과의학에서 가장 어려운 난제중의 하나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
 
이러한 잇몸질환을 예방하는 가장 기초적인 방법, 이른바 플라그 서식지 박멸작전(?)으로 불리우는 스켈링..... 하지만, 스켈링은 현행 건강보험상으로 잇몸질환이 진행하여 추가적인 잇몸치료나 치주수술이 필요한 경우에 한해서만 보험급여가 가능하며, 단순히 치석만 제거하는 것은 보험급여가 되지 못한다.

김대진 기자 djkim@jknews.co.kr

 

 

http://health.jknews.co.kr/article/news/20090401/6366073.htm

 

 

 

 

사람을 향하는 뉴연세치과

 

믹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