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치료

어금니에는 실란트, 불소코팅을 반드시 해주세요

달려라꼴찌 2009. 3. 18. 14:57

어금니에는 실란트, 불소코팅을 반드시 해주세요

 

실란트, 불소코팅, 치면열구전색이라고도 합니다.

이렇게 불소코팅으로 알려진 실란트의 영구치에 있어서 충치의 예방효과는 80프로 이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양치질이 숙달되지 못하고, 영구치가 맹출된지 얼마 되지 않아 광화도 덜되어 충치에 매우 취약한

어린이나 청소년기때 실란트를 모든 새로 맹출하는 어금니에 해주는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간혹 실란트는 6세구치로 알려진 큰어금니에만 하는 것으로 잘못알고 있는데, 이는 잘못된 상식입니다.

물론 큰어금니만 하는것이 모든 어금니에 실란트를 아예 안하는것보단 낫겠지만,

실란트는 작은어금니부터 모든 어금니, 심지어는 앞니의 안쪽 설면에도 해주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어금니에 초기 충치가 있어, 초기충치를 살짝 제거한후 치아색 레진으로 충전한후 나머지 고랑부분은 실란트를 도포한 모습입니다.

 

30세 이후에 발병한 초기충치의 경우 질환이 진행성이라기보단 정지되어있는 경우가 많아서

굳이 적극적인 치료를 하지 않고 지속적인 체크만으로도 충분히 훌륭한 충치치료법이 됩니다.

그러나 영구치가 맹출된지 얼마 되지 않아 광화도 덜되어 충치에 매우 취약한 어린이나 청소년기때 발생한 초기 충치의 경우,

대부분 진행성인 경우가 많으므로, 적극적인 충치치료를 하는 것이 바람직한데,

이렇게 초기충치의 치료시 제일 좋은 치료방법중의 하나가,

초기충치 부분을 살짝 제거하고 레진으로 충전후 나머지 건강한 어금니 나머지 부분은  실란트 처리를 하는 치료입니다.

이런 충치 치료법을 예방치료 (preventive resin restoration, PRR)라고 합니다.

 

어린이나 청소년기에 맹출하는 모든 어금니에 실란트, 불소코팅 하는 것은

어떤 치아보험보다도 사랑하는 자녀들에게 건강을 선물하는 값진 일입니다.

 

 

 

사람을 향하는 뉴연세치과  

 

믹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