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인접면 충치 예방 첫째는 치실, 둘째는 볼소 도포 치료
우리 아이 충치 예방을 위해 흔히 하는 치면열구전색이라고 하는 실란트...
이 실란트의 충치 예방효과는 80-90프로 정도로 그 효과가 매우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치면열구 전색 실란트는 치아의 씹는면,
즉 교합면에 한정해 발생하는 충치만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것이 한계점입니다.
치아와 치아 사이에 발생하는 인접면 충치는 실란트로도 예방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합니다.
아이들에게 많이 생기는 인접면 충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첫째, 집에서는 부모님이 치실로 아이들의 칫솔질을 도와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둘째, 치과에서는 불소 도포 치료를 통해 인접면 충치 예방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불소도포의 충치 예방 효과는 약 50-60프로 정도로 실란트보다는 예방효과가 떨어지지만,
치아의 전표면에 걸쳐 불소가 침투되어 치아 경화를 촉진하므로
인접면 충치 예방에는 실란트보다 훨씬 더 뛰어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불소 도포 치료법은 치아 표면을 단단하게 경화를 촉진하여
충치를 일으키는 뮤탄스균이 분비하는 산(acid)에 잘 견디게 만들어 충치를 예방하는 원리입니다.
또 불소막을 형성하여 세균의 효소작용을 억제하고,
칫솔질로 잘 닦이지 않은 치아와 치아 사이 인접면 충치 예방에 탁월합니다.
이런 불소 도포 치료가 특히 어린이에게 좋은 이유는,
어린아이들의 영구치 표면은 아직 튼튼한 상태가 아니어서 아이가 커가면서 영구치의 광화도 계속 진행 숙성하는 과정을 거치는데....
이 기간 동안에는 불소가 특히 치아와 잘 결합하기 때문에 효과가 큽니다.
인접면 충치를 예방하기 위한 이런 불소 도포 치료법은
크게 불소겔 도포법과 불소이온도입기를 통한 불소 도포법 두가지가 있습니다.
불소겔 도포법은 치아 전표면에 불소겔을 도포하여 충치 예방 효과를 얻는 방법입니다.
개인 트레이에 불소겔을 담아 5-10분간 입에 물고 있는 방식으로 불소 도포 치료를 하게 됩니다.
불소 이온 도입 장치를 이용한 불소 도포법은 전기적인 이온을 통해
불소를 치아 내부로 침투시키는 방법입니다.
치아 내부로 직접 불소이온을 침투시키므로 그 효과가 불소겔요법보다 훨씬 크고 지속적입니다.
불소겔 요법과 불소이온 도입장치를 통한 불소도포 치료법에는 모두 이런 개인 트레이가 필요합니다.
불소치료 도중 불소를 삼키면 배탈이 날 수 있기 때문에,
일정시간의 불소 도포 치료 도중 아이가 불소를 삼키면 안되는데,
아이들이 꼼짝않고 이 트레이를 입에 물고 있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불소 도포 치료 도중 일정시간동안 불소 트레이를 입에 물고 있어야 하는 번거로움을 해결하기 위해 나온 것이
3M의 캐비티 쉴드라는 불소 바니쉬 불소도포 치료법니다.
불소 바니쉬는 끈적끈적한 송진에 불소를 입혀 치아 표면에 일정시간동안 착 달라붙어 있게 하여
불소 도포 치료 시간 동안 굳이 불소 트레이를 입에 물고 있는 번거로운 과정이 필요 없습니다.
이런 불소 바니쉬 불소 도포치료법은 비단 아이들의 충치예방 뿐 아니라,
성인에 있어서 시린치아 치료, 치아교정 치료 중 충치 예방 용도 등등
여러용도로 간편하게 불소를 이용한 치료를 진행할 수 있어서 최근 각광받고 있는 불소 도포 치료법입니다.
결론 짓자면....
아이들에게 많이 생기는 인접면 충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첫째, 집에서는 부모님이 치실을 사용해서 아이들의 칫솔질을 도와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둘째, 치과에서는 불소 도포 치료를 통해 인접면 충치 예방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