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주걱턱 치아교정의 조기교정이 가능한 경우 (상악골열성장, 가성주걱턱)

달려라꼴찌 2009. 4. 27. 21:36

주걱턱 치아교정의 조기교정이 가능한 경우 (상악골열성장, 가성주걱턱)

주걱턱이란 쉽게 얘기 해서 아래턱이 위턱보다 과성장하여 아래 앞니가 거꾸로 위앞니보다 앞으로 물리는 교합을 말합니다.

 

이러한 주걱턱은 서양인 보다 동양인에 월등히 많으며 특히 일본,중국,한국인들 동북 아시아인에게 많습니다.

그래서 주걱턱 치아교정은 세계적으로도 대한민국이 가장 많은 임상케이스를 보유하고 있어 세계의 주걱턱 치아교정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주걱턱의 원인은 매우 다양한데... 

상악골 구개열(언청이) 등에 의한 상악골(위턱)이 열성장이거나,

거인병 등에 의한 하악골(아래턱)이 과성장에 의해 나타나기도 하며, 보통 유전적 소인이 많습니다.

 

주걱턱 치아교정의 교정치료방법은 시기별, 정도별로 매우 다양하고 또 모두 다릅니다.

그래서 치아교정전 정밀한 교정진단과 분석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 가운데 주걱턱 치아교정으로 만 7세부터 9세사이의 연령에서 조기에 치아교정을 하면 좋은 경우를 소개합니다.

이 시기 주걱턱 치아교정 치료의 목적은 유전적 소인이 비교적 약한 소아의 경우,

조기에 치아교정 치료를 하여 상악골(위턱)을 하악골(아래턱) 만큼  견인해 주어 (성장을 유도하여)

상,하악의 악골의 자연스러운 조화를 이루게 하기 위함입니다.

 

 상악골 견인 장치 (Face Mask)

 

face mask로 불리우는 위의 장치는 최소 10-12시간정도 장착 해주어야하며 대부분 밤에 장착을 하게 됩니다.

로보캅처럼 생긴 이 장치는 위턱의 성장을 유도하여 위턱의 열성장을 개선하는 방식으로 주걱턱 치아교정을 가능하게 하는 1차교정장치입니다.

 

 

 

 

 

 

또한 7세에서 9세까지의 주걱턱 교정 조기치료의 목적은 가성 주걱턱 교합....

즉 골격은 주걱턱이 아닌데 상악 전치(위 앞니)의 경사가 입천장쪽으로 기울어 지면서(옹니)

비정상적으로 하악전치에(아래 앞니) 닿게 되어 인위적으로 턱을 앞으로 쭉 빼서 씹는 반대교합을 조기에 치료함에 있습니다.

 

이러한 교합간섭을 조기에 치료하지 못하는 경우...

비정상적으로 턱을 삐뚤게 빼서 안면 비대칭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정확한 진단을 통해 미리 예방을 해주어야 합니다.

               가성 주걱턱 교합                                           교합시 앞니가 걸리는 모습

 

이런 경우는 간단히 앞니의 경사만 고쳐주어도 주걱턱 안모나 비대칭을 쉽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가성주걱턱 브라켓 치료                      가성주걱턱 장치 치료

 

 

 

 

 

사람을 향하는 뉴연세치과  

 

믹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