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주걱턱 교정, 교합간섭으로 인한 습관성 주걱턱 교정의 경우

달려라꼴찌 2009. 4. 2. 10:29

주걱턱 교정, 교합간섭으로 인한 습관성 주걱턱 교정의 경우 

 

주걱턱.. 치과교정학 용어로는 반대교합이라고 합니다.

앞니를 기준으로 윗니가 아랫니를 2미리정도 덮으면서 물리는것이 정상인데, 이것이 거꾸로 물리면서

안모적으로 아래턱이 튀어나온 모습을 띠기 때문에 주걱턱이라고도 합니다. 

주걱턱 교정도 주걱턱이 된 원인을 분명히 파악하면 의외로 쉽게 교정이 잘될 수 있습니다.

 

더구나 우리나라에서 특히 주걱턱 유병율이 유난히 많기 때문에, 대한민국의 주걱턱 교정술은 가히 세계최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 환자는 만 7세 남자아이로 앞니가 꺼꾸로 물려서 주걱턱 교정치료를 받으러 온 환자입니다.

사진상으로 앞니가 거꾸로 물리고 상악 우측 송곳니가 나올자리(화살표)가 없어 보입니다.

 

이런경우 의외로 상악 전치가 입천장쪽으로 쓰러지며 나와 (옹니) 아래 앞니와 먼저 닿아 교합간섭이 생겨,

본인의 정상적인 아래턱 위치보다 턱을 앞으로 빼서 무는 기능성 교합 회피가 생겨 앞니가 거꾸로 물리고 주걱턱 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아래턱 자체가 선천적으로 길어 생기는 골격성 주걱턱과는 달리 빨리 조기에 치료를 들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아래턱 자체가 길어져서 생긴 주걱턱인지, 교합간섭으로 인한 습관성 주걱턱인지...

간단하게 구별하는 방법은 앞니로 끊어 먹을때처럼 앞니로 물어보라고 할 때 앞니로 국수를 충분히 끊어먹을 수 있는 것이 가능하다면,

습관성 가짜 주걱턱일 가능성이 높고....

앞니로 국수를 끊지 못하면 불가능하다면 골격성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이것만으로 둘을 구별하지는 않고 엑스레이 상의 치아 각도라던지 아래턱의 길이,부모의 가족력등을 같이 따져 보아야합니다.

 

 

 

 

본 환자는 앞니가 서로 닿고 상악 전치가 입청장쪽으로 쓰러져서 나오며 생긴 기능성 가짜 주걱턱으로 진단하였습니다.

 

 

 

그래서 상악 전치를 앞으로 미는 교정치료를 하여..

 위 앞니가 아랫니보다 더 앞으로 나오게 되어 점핑이 된 사진입니다.

 

 

 

 교정치료 후에는 상악 오른쪽 송곳니가 나올 충분한 자리가 생겼습니다.

 

 

 

 치아를 좀더 예쁘게 고르게 하기 위해 2차 교정을 위한 브라켓을 붙였고 상악 오른쪽 송곳니가 맹출하고 있습니다.

 

 

 

 

 치료 전 후 정면 비교사진입니다. 주걱턱 반대 교합이 깨끗이 개선되었습니다

 

 

 

 

교정치료전 후 상악 사진입니다. 자리가 모자랐던 상악 우측 송곳니자리가 만들어져 예쁘게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렇게 앞니가 거꾸로 물린다고 다 진짜 주걱턱이 아니라

치아의 잘못된 위치로의 맹출로 인한 기능성 가짜 주걱턱일 수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며,

혹 치료를 늦출시에는 반복적으로 오랬동안 턱을 내밀게 됨으로써

턱관절 질환이 생기거나 실제로 턱이 더 자라 진짜 주걱턱이 될 수도 있습니다.

 

위 앞니와 아랫니가 반대로 물린다면 가능한한 빨리 치과에 내원하여,

반대교합이 된 원인을 파악하고, 습관성 주걱턱이라면 의외로 간단히 해결될수 있으므로 가능한 빠른 시간내에 치료하여햐 합니다. 

 

 

 

사람을 향하는 뉴연세치과  

 

믹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