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치아교정은 환자의 협조도가 가장 중요해

달려라꼴찌 2011. 7. 6. 08:00

치아교정은 환자의 협조도가 가장 중요해


다른 모든 치료도 마찬가지겠지만, 2년 안팎의 오랜 기간의 치료를 필요로 하는 치아교정의 경우는 

치과의사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환자의 협조도가 특히나 중요합니다.

이것은 치아교정 결과의 질적인 측면은 물론 치료기간 단축의 차원에서도 중요한데,

치아교정을 위해 한달에 한번씩 치과에 내원하는 시간 약속을 잘 지키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분의 치아교정 치료기간이 6개월 이상이나 차이가 난다는 통계도 있습니다. 


치아교정 치료에는 다른 치료들과는 달리 여러가지 많은 재료와 기구들이 필요하게 됩니다.


복잡한 치아교정 철사와 고무줄, 브라켓과 밴드 그리고 작은 여러가지 악세서리들...

이런 복잡한 장치들 중에서 특히나 고무줄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재료입니다.

이런 치아교정용 고무줄은 치과의사가 치아교정 치료시에 구강내에 직접 걸어드리는 고무줄도 있고, 

환자분께서 직접 착용해야만 하는 고무줄도 있습니다.



치아교정 치료의 중간이상의 단계에 들어가게 되면 동그랗게 생긴 입안에 장착하는 고무줄을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물론 가끔은 필요에 따라 치아교정 단계 처음부터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사이즈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고무줄의 지름을 가지고  1/8, 3/16, 1/4, 5/16 등의 크기의 고무줄을 많이 사용하며 

고무중의 굵기에 따라 small, medium 혹은 4.5oz, 6oz 등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런 치아교정용 고무줄은 회사마다 표기가 다르고 그림도 다르죠. (동물 모양이 많아요 ^^...)

이런 구강용 고무줄은 대부분 하루종일 착용을 권하며, 적절한 크기의 힘을 교정 치과의사가 판단하여 걸게 됩니다.

또한 하루가 지나면 고무줄의 힘이 많이 감소하게 되므로 새로운 고무줄로 환자분이 직접 교체를 하여야 합니다.


가끔 환자분들이 너무 고무줄이 약한것 같다고 하여 마음대로 고무줄을 여러개를 겹쳐서 거는 분도 있는데,

절대로 그러면 안되고, 치과의사에게 설명받은 방향으로 정해진 갯수 만큼만 사용하여야 합니다.

강한 힘을 준다고 하여 치아가 잘 움직이는 것이 아니고 오히려 치아이동을 방해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고무줄을 거는 방향과 위치 또한 중요한데 간혹 고무줄을 거는 위치를 헷갈려서 거꾸로 된 방향으로 거는 분들도 있습니다. 

걸지 않은 것보다 못한 결과를 초래할수 있겠습니다. ㅡ.ㅡ;;;


교정치료는 치과의사만 잘해서는 좋은 결과를 이루어 낼수 없습니다.

특히 고무줄을 사용해야 하는 치아교정 시점에서는 환자분들의 협조도가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보통 위아래 교합을 맞추기 위해 악간 고무줄을 주로 끼게 되는데,

이 고무줄을 잘 끼느냐 못 끼느냐에 따라 교정기간도 천차 만별로 차이가 나게 됩니다.

악간 고무줄은 24시간 끼는 것이 원칙이나 식사나 양치할때는 보통 빼게 됩니다.

열심히 악간고무줄을 잘 끼는 환자분들은 식사시에도 고무줄을 낀채로 음식을 드시기도 합니다.

악간고무줄의 역할은 의외로 크기 때문에, 

잘 껴주는 환자와 못껴주는 환자는 치아교정 기간뿐 아니라 치아교정의 결과나 후에 재발정도도 큰 차이가 나게 됩니다.

 

 

치아교정용 고무줄을 끼는 시기에 제대로만 도와 준다면 

환자분의 치아교정은 훨씬 짧은 시간 안에, 매우 좋은 결과를 얻어낼 수 있습니다.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