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치아 뽑고 돌출입 치아교정해도 효과가 적은 경우

달려라꼴찌 2011. 3. 25. 08:00

치아 뽑고 돌출입 치아교정해도 효과가 적은 경우



치과의사는 치아교정의 주된 목표가 더욱 건강한 치아를 갖기위함이라고 주장하지만,

치아교정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입장에서는 보다 예뻐지기 위한 목적이 훨씬 더 큰 것 같습니다. ㅡ.ㅡ;;;

특히나 입이 돌출되거나 치아가 돌출이 되는 경우가 치아교정을 하고 싶어하는 가장 큰 이유인 것 같습니다.

돌출입 치아교정에 있어서 대부분... 

작은어금니인 소구치 4개를 발치한 후, 발치되고 남은 공간으로 앞니들을 밀어넣어 돌출입을 해소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렇게 치아를 발치 하고 생긴 공간으로 앞니들을 집어넣는다고 무조건 치아교정의 결과가 좋은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돌출입 치아교정으로 그리 큰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는 어떤 경우들이 있을까요?

 



1. 악골 돌출 (뼈 자체의 돌출)인 경우


위의 사진같은 경우처럼 똑같은 돌출입이라도 상악, 하악의 뼈 (악골) 자체가 돌출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돌출입 치아교정이 전혀 효과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돌출 입의 근본원인이 뼈돌출이기 때문에 치아교정보다는 뼈 자체를 넣는 양악수술(악교정수술)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런 악교정수술이 결코 간단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치아교정만으로 입이 들어갈 수 있는 양과 그 한계점들을 환자분과 교정 치과의사와 충분히 잘 상의해서 

서로 동의하에 치아교정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2. 아래 턱(하악)이 너무 작거나 하후방으로 길게 성장한 경우

 

이 경우가 의외로 치아를 발치해서 돌출입 치아교정을 한다하더라도 그렇게 크게 외모의 개선이 안될 수 있습니다. ㅠㅠ

돌출 입에도 여러 종류가 있는데, 

윗니의 돌출보다는 아래턱이 작거나 하후방으로 길게 성장하였기 때문에 윗니가 상대적으로 튀어 나와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의 돌출입은 입이 잘 안다물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유형의 돌출입은 치아교정 치료후에도 만족도가 떨어지기도 합니다. ㅡ.ㅡ;;;

 

 

      

          

                             

아래턱 자체가 너무 작아서 생긴 돌출입의 치아교정 전후 모습, 돌출입이 크게 개선되기 어렵다.




 

3. 치아의 각도가 뻐드러지지 않은 경우

 

이런 경우도 치아교정의 효과가 전혀 없는 것은 않니지만, 돌출입 치아교정을 하는데 있어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치아교정으로 앞니들을 뒤로 당겨 넣을때 치아들은 자연스럽게 뒤로 쓰러지면서 들어가게 됩니다. 

아무 생각없이 치아들을 뒤로 당기게 되면 치아가 뒤로 쓰러져 버려 옹니가 되거나 뿌리가 짧아질 수 있습니다. ㅠㅠ

그러므로 원래부터 치아의 각도가 뻐드러지지 않은 돌출입이라면, 치아의 각도를 잘 유지하면서 앞니를 당겨 넣어야 합니다.

이런 경우는 치과의사의 세심한 주의 끝에 치료만 잘 끝난다면 의외로 효과가 좋기도 합니다.


                 

 그림1 (치아의 각도가 직립인 경우)                그림 2 (치아의 각도가 뻐드러진 경우)


위의 두가지 경우에서  그림 2의 경우처럼 뻐드러진 앞니가 뒤로 당겨질때 각도가 줄어들며 들어가기 때문에,

훨씬 더 드라마틱하고 탁월한 돌출입 치아교정 개선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 세상에 똑같은 치아를 가진 사람은 단 한사람도 없습니다. 

사람에 따라 다양한 치료계획 다양한 결과가 나오기 마련입니다. 

간혹 주변의 몇몇 치아교정 치료한 사람들의 이야기만을 듣고서 본인 주장만을 고집하는 환자분들을 만나면 

그동안 수천명의 치아교정 치료를 한 교정 치과의사는 조금 당혹스럽기도 하답니다.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