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치아이식

치과의사도 경이로운 치과 임플란트 못지않은 덧니 자가치아이식

달려라꼴찌 2011. 3. 21. 08:00

치과의사도 경이로운 치과 임플란트 못지않은 덧니 자가치아이식

 

 


충치나 풍치로 인해 치아를 뽑아야만 하는 안타까운 상황인데,

사랑니나, 잘못난 덧니가 있다면 구태여 치과 임플란트까지 필요없을 수도 있다는 사실 혹시 아시나요?

 

돌출입이나 기타 부정교합으로 작은어금니를 발치하고 치아교정을 해야하는데 어금니부위에 결손된 치아가 있다면?

치아교정을 위해 뽑는 소구치(작은어금니)는 임플란트 대신 많은 경우에 자가치아이식이 가능합니다.

 

한 예로 잘못난 덧니를 충치로 인해 뽑은 어금니 자리에 자가치아이식한 후 두세달 동안의 경과 모습을 보여드립니다.

 


노란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잘못난 덧니를 반대편의 결손된 어금니 자리로 옮기는 자가치아이식을 계획합니다.

이렇게 잘못 난 덧니 때문에 세개의 치아가 서로 뭉쳐있는 경우,

치주질환이나 충치가 잘 생겨서 장기적으로는 세개 치아 모두를 잃을 수 있기 때문에,

교합라인상에서 벗어난 덧니(노란 화살표)는 치아교정으로 해결하거나, 발치를 해야 합니다.

즉, 어차피 뽑아버랴야 할 잘못난 덧니를 임플란트 대신 활용하는 것이 바로 자가치아이식입니다.

  

 

 

 


덧니가 결손된 어금니 자리에 옮겨져 성공적으로 자가치아이식 수술이 완료된 직후의 모습입니다.

속이 빈 화살표는 덧니가 발치되고 생긴 웅덩이(발치와)입니다.

 

 

 

 

 

 


두세달 경과후의 모습입니다.

자가치아이식된 덧니가 원래부터 자기자리였던 것처럼 견고하게 자리잡고 있습니다.

다만 소구치가 3개가 한 쪽에 연이어 있다는 것만으로 자가치아이식된 소구치란 것만을 치과의사인 전문가나 눈치챌 뿐입니다.

원래 있던 덧니 자리는 핑크색 잇몸으로 말끔하게 메꿔져 잘 치유된 모습입니다. (속이 빈 노란색 화살표) 

정말 경이로운 치유과정을 거친 인체의 신비 아닌가요? ^^

자가치아이식된 덧니는 후에 크라운 치료를 받게 될 것입니다.

 

 

 

 

 

다음은 방사선 사진으로 보는 덧니 자가치아이식의 치유과정입니다.

 

수술전 사진입니다.

화살표가 가리키는 어금니는 심한 충치로 인해 발치하고 잘못난 덧니를 이 자리에 자가치아이식합니다.

 

 

 

덧니를 자가치아이식 수술한 직후 사진입니다.

화살표가 가리키듯 원래 어금니의 뽑힌 자리가 자가치아이식된 덧니보다 훨씬 크기 때문에 빈공간으로 남아 검게 보입니다.

 

 


덧니 자가치아이식 2-3개월 후 모습입니다.

화살표가 가리키는 것처럼 이식된 덧니 주변의 뼈가 치밀하게 잘 치유되었으므로 수술 직후 사진보다 훨씬 하얗게 보입니다.

이것은 자가치아이식된 덧니 주변으로 뼈가 단단하고 치밀하게 잘 재생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이렇듯, 

보는 관점에 따라서,

잘못난 덧니도 얼마든지 우리 몸에서 귀하게 쓰일 수있는 좋은 재료가 될 수 있기에,

치과의사나 환자 모두 어떻하면 자신의 자연치아를 최대한 이용할 수 있을까 늘 고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충치나 풍치로 인해 치아를 뽑아야하는 상황인데, 혹시 사랑니나, 잘못난 덧니가 있다면?

돌출입이나 기타 부정교합으로 발치 치아교정을 해야하는데 어금니부위에 결손된 치아가 있다면?

이 모든 경우에 사랑니는 물론 덧니나 소구치 자가치아이식은 치과 임플란트를 생각하기 전에 반드시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 환자분도 비록 어금니 하나를 관리소홀로 뽑게 되었지만,

쓸모도 없고 음식물만 잔뜩 끼어 불편하기만 했던 잘못난 덧니를 이렇게 뽑은 어금니 자리에 자가치아이식 함으로써 

환자분은 치아 상실에 대한 아쉬움과 회한을 달랠 수 있었습니다.

 

치과의사로서도 가장 보람있고 자연과 신의 섭리에 경탄하고 경외심을 느끼는 치료는

사람이 신을 흉내내어 만들어 놓은 치과 임플란트 보다도,

바로 이렇게 자연과 신이 만들어준 자기치아가 우리 몸안 다른 위치에서도 꿋꿋히 자리 잡는 것을 볼 수 있는 

자가치아이식인 것 같습니다.

이런 인체의 경이로운 치유과정을 경험할 때, 

자연인의 하나인 치과의사로서 더욱더 겸손된 마음가짐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