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건강

탁월한 효과 지닌 코골이 방지 장치의 원리

달려라꼴찌 2013. 10. 31. 08:09

탁월한 효과 지닌 코골이 방지 장치의 원리  








남 모를 고민 중 하나가 바로 코골이 잠버릇입니다.

저역시 최근에는 살이 많이 쪄서 피곤하거나 음주후에는 코를 많이 고는 편입니다.

코골이가 심한 경우 이혼 사유까지 된다고 하는데..그러나 본인도 어떻게 할수 없는 안타까운 현상입니다.

 

이처럼 코를 고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지만 

결과론적으로는 목 뒷부분 목젖부위가 두꺼워져 기도와 닿아서 떨리면서 나는 소리라고 보면 됩니다.

따라서 비만으로 살이 쪄서 인후부가 두꺼워져도 코골이 잠버릇이 생기기도 하고, 

술을 많이 먹어 과음하면 그쪽 부분이 부어서 코골이가 더욱 심해지기도 합니다.


게다가 코골이가 오래 되고, 거기에 더해서 수면 무호흡증까지도 함께 길어진다면

장기적으로는 고혈압, 부정맥, 심장마비 심지어는 돌연사 같은 심각하고 중대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이런 무서운 합병증을 가진 코골이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먼저 다이어트를 하고 음주 및 과로를 피해야 하는데, 이것은 본인 스스로 노력해야 할 부분입니다. 

 

그 외에 코골이 치료를 위해 보조적으로 많이 쓰이는 치료법은

대표적으로 인두 수술, 코골이 양압 장치, 그리고  코골이 방지 구강장치 등이 있습니다.

 

이 중 양압장치는 중등도 이상의 심한 경우에 사용하는데 부피도 크고 사용하기 불편해서 우리나라에서는 거의 잘 쓰이지 않고,

 

인두 수술의 경우는 재발도 잘되고 출혈, 수술 후 통증, 부종 같은 합병증 때문에 신중하게 치료를 결정해야 합니다.

 

반면에 치아교정 장치과 비슷하게 생긴 코골이 방지 구강장치의 경우는 비교적 간단하게 시술이 되며, 부작용이 거의 없고, 

치료비 또한 저렴하면서도 효과도 매우 탁월하여 최근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치과에서도 손쉽게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코골이 방지 장치를 끼는 방법이 있는데,

이런 코골이 방지 장치의 원리는 아래턱을 전방으로 당겨서 위치시킴으로써 

혀가 밑으로 그리고 동시에 앞으로 위치하게 하여 결과적으로 뒤쪽의 기도 공간을 넓혀주는 원리입니다.

그저 코골이 장치를 끼고 잠 자기만 하면 되는 간단한 방법입니다. ^^

 

코골이 장치도 여러가지 다양하게 있지만 오늘 소개해드릴 장치는 위 아래 두개의 장치로 구성된 코골이 방지 장치입니다.

 


 




  

코골이 방지 장치의 모습 


위 아래 두짝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코골이 장치 옆에 있는 스크류를 조절해 아래턱을 앞쪽으로 땡겨 위치를 조절하게 됩니다.

 

 


  

코골이 방지 장치를 구강내에서 장착한 모습.


언뜻 보기에는 저걸 입안에 끼고 어떻게 잠을 자나 답답해 보이지만, 

환자 개개인의 구강에 딱 맞게 정밀제작되기 때문에 생각보다 답답하지는 않고 약 일주일 정도 적응하면 금새 익숙해집니다.

 






  

코골이 장치 장착 전 : 기도가 좁아져 있다(붉은색 화살표 참조)





  

코골이 장치 장착 후 기도가 넓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노란색 화살표 참조)

                                                     

이처럼 코골이 방지 장치 장착 전후 엑스레이 사진을 보면 목쪽 기도가 넓어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코골이 방지 장치는 굉장히 간단한 코골이 치료 방법이기는 하지만, 

장치에 의해 아래턱을 앞으로 빼고 있기 때문에 턱관절 및 턱근육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반드시 치과의사의 감독 아래 하악턱의 전방 이동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와 더불어 다이어트 및 금주를 같이 시행한다면 더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