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건강

치과의사가 말하는 성공한 인상들의 공통점

달려라꼴찌 2012. 1. 31. 08:02

치과의사가 말하는 성공한 인상들의 공통점 





'치과의사 직업은 못속인다'고 요즘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치과대학 입학 후 동아리 모임을 하게되면 나이 많은 선배님들이 

"연예인 누구누구는 라미네이트를 한 것 같은데...또는 치아교정을 한 것 같은데.."라는 이야기를 하면 

멋지고 잘생긴, 예쁘고 아리따운 연예인들의 얼굴은 안보고 왠 입 속 이야기를 할까 하며 속으로 생각했던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저도 똑같은 행보를 하고 있습니다.

티비 드라마나 영화를 봐도 연예인들 얼굴과 동등하게 그들의 치아 주변을 유심히 관찰하고 있으니까요.


2007년 영국의 "브리티쉬 갓 탈렌트"에서 1등을 차지하고 세계적으로 유명세를 떨쳤던 인물이 있습니다.

폴 포츠가 처음 오디션에 등장했을때, 그 누구도 그의 입에서 그렇게 멋진 오페라의 선율이 흐르리라고는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폴 포츠의 데뷔 당시 모습                                               폴 포츠의 최근 모습



폴 포츠가 데뷔앨범을 내고, 유튜브 동영상을 타고 전세계적으로 유명해진 그에게 생긴 변화는 인상이었습니다.

턱을 갸름하게 만들거나 쌍커풀을 하고 코를 높히는 성형수술을 한 것도 아니었습니다.

튀어나온 배를 감추기 위해 다이어트를 한 것도 아니었습니다.

단지 비뚤어지고, 깨졌던 치아를 고르게 만들었을 뿐이었습니다.

이것이 어눌해 보였던 그의 인상이 시간이 지날수록 성공한 인상으로 바뀌었던 이유입니다.



이렇듯 사람의 인상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치아입니다.

처음 봤을 때 외모에서 느껴지는 부분뿐 아니라, 만남을 지속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대화를 하거나 활짝 웃었을 때 보이는 가지런한 치열과 하얀 치아는 "자기 관리를 잘하는 사람,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믿음을 주게 됩니다.




우리나라가 자랑하는 피겨 스케이팅의 보물 김연아 선수도 마찬가지입니다.

한때 그녀의 실력만큼이나 이슈가 되었던 것은 성장하면서 눈부시게 아름다워진 김연아 선수의 얼굴입니다.

그녀의 얼굴이 시간이 지날수록 아름다워졌던 것은 선천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약간 돌출입이었던 그녀의 치열이 후천적으로 치아교정을 통해서 가지런히 된 것도 한 이유일 것입니다.

인터뷰나 시상식 때 당당하고 자신있게 말하는 그녀의 얼굴이 더욱 빛나는 것에는 

그녀의 하얀치아와 가지런한 치열이 분명 한몫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사실 인상에 있어서 이렇게나 중요한 부분을 치아와 관련된 입주변에서 일어나고 있지만,

치아 관리는 한달에 한번씩 가게되는 이발소나 계절마다 하는 옷장 속 옷 관리보다도 안되는 것이 현실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피부의 탄력은 점차 떨어져 주름이 생기고 모공도 넓어지며 피부엔 기미 잡티같은 것들이 점차 생기게 됩니다.

흰머리도 생기고 체형도 점차 바뀌게 됩니다.

나이가 들어서도 좋은 인상을 지니고 건강함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운동, 식이조절, 질병에 대한 예방 및 치료와 같은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치아관리를 젊었을 때부터 하지 않는다면 시간의 힘은 정말 무섭게 작용합니다.

지나온 세월만큼 즐겨온 커피, 녹차, 홍차 같은 착색유발 음식물과, 흡연 등에 의해 치아는 점차 변색이 됩니다.

칫솔질이 잘 안되면 치태와 치석이 잇몸 곳곳에 축적되어 치아가 조금씩 흔들리고 잇몸이 붓고 피가 나는 잇몸질환이 시작됩니다.

잇몸이 좋지 않으면 치아의 배열도 비뚤어지고 치아 사이가 벌어지는 일도 생깁니다.


충치와 잇몸질환이 적절한 때에 치료되지 읺고 방치된다면 아픈 것도 아픈 것이지만 입에서 많은 냄새가 나게 됩니다.

주변 사람들과 대화를 점차 꺼리는 일도 잦아지게 됩니다.


30대 초반의 한창 일을 할 나에에 입냄새가 나고 예전과 달리 치아들도 비뚤어졌다는 주소로 치과를 찾아온 환자분이 있었습니다.

심한 잇몸질환으로 인해 고름이 나오고 있었고, 치아를 단단히 잡아주지 못해 앞니가 뻐드러지면서 치아가 벌어진 상태였습니다.

잇몸치료와 동시에 벌어진 치아를 바로 잡아주는 치아교정 치료가 어느정도 마무리되면서,

왠지 모르게 움츠려져 있었던 잣도 점점 당당해지고 웃음기 없었던 얼굴도 즐거워 보이는 등 인상도 많이 변해갔습니다.


사업이나 영업을 하는 현장에서 중요한 것은 사람과의 교류입니다.

앞니 사이가 드문드문 썩어있거나, 잇몸질환에 입냄새도 심하게 난다면 제아무리 능력이 출중한 사람이라도

비지니스의 핵심인 대화를 능동적으로 끌고 가기는 힘들 것입니다.

입을 벌려 말하는 것에 대해 은연 중에 컴플렉스를 느낄테니까요....


우리가 항상 잊지 말아야할 것은 

내 자신은 내 헤어스타일, 내 옷차림 등에만 신경을 쓰고 있지만,

상대방은 그에 못지 않게 내 입 주변도 주목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