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철

노인들의 희소식, 틀니의 건강보험 급여화

달려라꼴찌 2011. 12. 13. 07:57

노인들의 희소식, 틀니의 건강보험 급여화


 



 완전틀니


드디어 내년 2012년부터 노인분들의 틀니에 대해서 어느정도 건강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치과의사로서도 얼마나 기다려왔던 틀니가 보험화 되는 2012년인지 모르겠습니다.

그래서인지 최근들어 부모님의 틀니에 대해 문의하는 분들도 부쩍 늘었습니다.

내년부터 틀니가 보험이 된다고 하는데 과연 어디까지 보험이 되는지, 

그래서 내년 이후로 부모님의 틀니 해드리는 것을 미뤄야 하는 것인지 등등에 대해 말이죠.

 

그러나 그동안 틀니 비용 때문에 고생하신 어르신들께는 분명 좋은 소식이 될수 있겠지만

모든 경우에 있어서 틀니가 보험이 적용되는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점 분명히 잘 아셔야 할것 같습니다.

괜히 틀니하려고 내년까지 기다리셨는데 건강보험 혜택을 못 받으실수도 있으니까요...

 

1. 2012년 7월부터 7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완전틀니만 우선적으로 건강보험이 적용.


2. 노인 틀니의 본인부담률은 50%로 적용.


3. 2013년부터 부분틀니까지 단계적으로 건강보험을 확대해 적용


4. 노인틀니 수가와 관련 완전틀니는 95만원, 부분틀니(지대치 2개 기준)는 1백 64만원으로 잠정 결정.

 

즉, 내년 2012년 7월 부터 노인분들 틀니가 보험이 되는데...

75세 이상 노인분들 중에서.... 

완전틀니,  치아가 하나도 없는 분들에 한해서만 틀니는 건강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부분틀니의 경우는 내후년 2013년부터 점차적으로 시행한다고 하네요.


75세 이상분들에게만 한해서...그것도 완전틀니에 한해서만 보험이 된다는 것은.... 

국민의 입장에서는 결국 하나마나한 것 가지고 보험공단에서 생색만 내는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

 

여러모로 아쉬운 부분이 많은 것은 사실이지만.... 
그래도 전국적으로 친다면 이 정도 규모로만 노인분들의 틀니를 보험화하는데에도 
당장에 내년에만 해도 건강보험 재정에서는 수천억원 이상의 재원이 든다고 하니, 
이렇듯 한정된 건강보험 재정을 생각한다면 그래도 서로서로 일부 양보해서 어렵게 이룬 결과가 아닐까 합니다. 

결국 이것으로 시작되어 궁극적으로는 65세 이상 노인분들도 틀니의 전면 보험화로 가는 초석이 되리라고 믿습니다.
 

 


부분 틀니 치료과정

다수의 치아를 발치해야하는 상황

                                       

건강한 치아만을 남겨 놓는다

                               

상악은 완전틀니, 하악은 부분틀니

                           

 


 위 아래 완전틀니

완전틀니는 치아가 하나도 없어서 이렇게 생긴 틀니를 말합니다

 



저도 치과의사지만 사실 아직은 치아를 상실해본 적은 없습니다.

그런 제가 치아가 없어서 겪게 되는 상실감과 불편함을 과연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을까 생각해 보기도 합니다.

예전에 버티다 버티다 결국 치과에 온 할머니 한분이 치아를 모두 다 뽑아야 한다는 진단결과를 들었을 때 

치과 체어에서 일어나지 못하고 펑펑 우시던 모습도 생각이 납니다.


앞으로는 이런 완전틀니뿐 아니라 부분틀니도 건강보험 적용이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완전틀니보다 적어도 치아가 2개라도 있는 부분틀니의 기능은 하늘과 땅 차이만큼이나 매우 큽니다. 

 

틀니 비용 때문에 망설이셨던 분들이라 하더라도 

치아가 한두개라도 남아 있을 때 되도록 빨리 치료를 받아 식사를 잘 하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