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치아교정으로 잇몸이 약해지지 않으려면?

달려라꼴찌 2010. 4. 29. 12:18

치아교정으로 잇몸이 약해지지 않으려면?

치아교정 때문에 잇몸이 약해지는 걸까?

 

 

치아교정을 계획하는 분들이 걱정하는 것 중 하나가 치아교정으로 인해 잇몸이 약해 지지는 않을까 하는 것입니다.

치아교정 중에 때로는 치아가 흔들리고 시린 증상도 있기 때문에 더더욱 그렇게 생각하기가 쉬운 것 같습니다.

 

그러나 치아교정이 치조골 높이 즉 치아주위조직인 치주, 잇몸에 대한 영향은 치의학적으로 결론이 나 있는 상태입니다.

결론은 치아교정력만으로 잇몸뼈, 즉 치조골이 낮아 지지는 않으며,

적절한 구강관리를 통해 치태 및 치석이 효율적으로 제거만 잘 된다면 잇몸에 대해서는 전혀 영향이 없습니다.

 

그러나 치아교정으로 잇몸이 나빠지지는 않는다고 해서 치아교정하는 분들이 결코 방심해서는 안되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정확한 칫솔질로 치아교정 장치 주변 혹은 치아 주변의 음식물이나 치태, 치석의 제거가 잘 되어야만 한다는 것입니다. 



 

 

 

치아교정 중 적절한 잇몸관리로 치태조절만 잘된다면 잇몸에는 전혀 문제가 없지만

구체적이고 적절한 치태 관리를 위해서는 다음의 3박자가 중요합니다.

 

1. 치아교정용 칫솔 세트

2. 치아교정 중 칫솔질 방법

3. 치아교정 기간동안 치과 내원시의 구강 관리

 

치아교정용 칫솔 세트로는 치아교정 전용 칫솔, 치간치솔, 치실 등이 사용됩니다.

이 중 치아교정 전용 칫솔은 칫솔 모의 가운데가 파여 있어서 치아교정 장치 사이사이를 잘 닦을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치아교정 전용 칫솔 

 

 

 

                         

치아교정용 칫솔은 칫솔 모의 가운데가 파여 있어서 치아교정 장치 사이사이를 잘 닦을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치간치솔 및 치실 역시 치아교정 중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칫솔질의 필수품입니다.

칫솔로도 닦기 힘든 철사 아래쪽 부위, 치아교정 장치 사이사이, 그리고 치아교정으로 벌어진 치아 사이를 닦을 때 사용합니다. 

 

    

 

 

이 밖에도 집에서 할 수 있는 것으로는 워터픽 같은 것으로 남아 있는 치태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치아교정 중에는 정상적인 현상으로 치아가 흔들리며 움직일 수 있습니다.

물론 너무 심한 과도한 치아 동요도는 담당 치과의사와 상의해 보아야 하겠지만

보통은 치아를 감싸고 있는 치주인대가 두꺼워지면 치아의 동요도가 증가하면서 치아가 이동하게 됩니다.

그리고 교합이 바뀌고 치주인대가 증가하면서 예전보다 치아가 더 시린듯한 느낌이 들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들 때문에 치아교정으로 치아나 잇몸이 오히려 약해졌다고 오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적절한 구강 관리와 담당 치과에서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해준다면

오히려 치아교정 후에 더더욱 건강해진 잇몸을 많이 발견하게 됩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치아교정 중 치아관리를 소흘히 한다면 정말 잇몸질환이 생겨 위험할 수도 있으니

일반 사람들 보다도 2-3 배의 관리는 필수라 하겠습니다. ^^


치아교정은 예뻐지기 위한 부가적인 목적도 있지만, 무엇보다도 건강해지기 위해 하는 겁니다.

치과에서 지시하는 세심한 칫솔질에 대한 의지와 관심이 없다면 차라리 치아교정을 하지 않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관련글)

치아교정 중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과 문제들

치아교정 후 짧아진 치아 뿌리, 괜찮은걸까?

치아교정하면 충치가 더 잘생긴다?  

치아교정은 성형이나 미용을 위한 치료일까?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