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돌출입 치아교정 최적의 타이밍은 언제일까?

달려라꼴찌 2010. 4. 22. 12:27

돌출입 치아교정 최적의 타이밍은 언제일까?

 

 

 

홈페이지나 치과에 내원한 환자들이 치아교정으로 가장 고치고 싶어하는 것이 돌출입이고,

또 가장 많이 물어보는 것도 돌출입 치아교정 치료의 최적의 시기가 과연 언제인지 입니다.

치아교정의 경우 그 상태에 따라 치료시기가 저마다 다 다르지만,

보통은 부정교합을 발견한 그 즉시가 치아교정 치료의 최적의 시기라고 말씀을 드립니다. ^^;;;

치아교정의 경우 어릴때 할수록 장점이 많기 때문에 되도록 일찍 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치아교정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중년 이후의 연령에도 얼마든지 치아교정이 가능해 지기는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돌출입 치아교정의 최적 시기를 굳이 묻는다면

여자의 경우 만 12-13세 초경 전후, 남자의 경우 만 13-14세 변성기 전후라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이 시기를 돌출입 치아교정 치료의 최적의 시기라고 말하는 이유는 

이 시기에 2차 성징이 나타나면서 아래턱인 하악턱의 성장이 가장 왕성한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돌출입의 경우 상악골이나 윗니가 튀어나와 생기는 경우도 있지만 하악 턱이 작아서 돌출로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아래턱의 성장이 왕성한 시기라면

아래턱의 성장을 촉진시켜 주고 위턱의 성장을 억제 시켜 주는 간단한 교정만으로도 

치아 발치 없이도 돌출입의 치료가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턱의 성장이 왕성한 시기가 바로 여자의 경우 초경 전후, 남자의 경우 변성기 전후입니다.

 

 

                        

하악골 성장촉진 장치 (Activator)                                     상악골 성장억제 장치 (Head-Gear)

 

이렇게 성장을 이용한 치료만으로 치아 발치 없이 돌출입 치아교정이 가능한 시기는 사람마다 다르므로

보다 확실하고 정확한 시기는 손목골 성장판 사진을 찍어서 성장 상태를 확인해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돌출입의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조금 더 일찍 성장 교정치료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손목골 성장판 엑스레이 (Handwirst X-ray)

 

 

 

그리고 여자의 경우 12-13세 초경 전후, 남자의 경우 13-14세 변성기 전후인 이 시기에는

영구치가 맹출의 거의 완료되는 시점이기도 하므로,

치아교정을 위해 만약 발치가 필요하다면 치아의 발치를 병행해서 돌출입을 치료할 수 있는데,

그렇다 하더라도 발치 치아교정하는 성인에 비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이 시기는 치아가 맹출한지 얼마 안됐을 때이므로 치아교정에 대한 치아의 반응이 매우 좋아

치아의 이동 속도도 매우 빠르고 통증도 적을 뿐 아니라 치아교정 치료 후에도 빨리 자리를 잡아 재발도 적습니다.

즉, 치아교정 치료기간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돌출입 치아교정 전                                                                  돌출입 치아교정 후

 

 

 

                    

                             돌출입 치아교정 전                                                               돌출입 치아교정 후

 

 

이 시기는 돌출입 치아교정 치료의 최적의 치료시기이면서 돌출입 치아교정을 위한 성장치료의 마지막 시기입니다.

이 시기가 지나면 성장치료로 돌출입을 치료하기는 힘들고,

발치 치아교정이나 심한 경우는 돌출입 악교정수술을 시행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결국 본인의 상태에 맞는 치아교정의 적절한 시기는 정밀한 교정진단을 통해 전문가와 상의 해보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관련글)

평생소원 돌출입 치아교정, 나이 들어서도 가능?

치아교정만으로 코 성형 효과 나는 이유

앞니 돌출의 악순환과 치아교정하는 이유

치아교정 전에 교정진단을 왜 하는가?

치과의사가 말하는 돌출입 양악수술과 치아교정의 차이점  

과도한 돌출입 치아교정, 양악수술 더 늙어보일 수도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