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아이의 주걱턱 반대교합 치아교정 1주일만에도 가능?

달려라꼴찌 2009. 12. 31. 12:20

아이의 주걱턱 반대교합 치아교정 1주일만에도 가능?

 

 

'우리 아이 앞니가 꺼꾸로 물려요'   

7-8세 아이의 보호자로부터 많이 문의되는 교정상담 내용입니다.

 

이렇게 앞니가 거꾸로 물리며 주걱턱으로도 불리는 반대교합의 원인은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 볼수 있습니다.

 

원인1. 위턱과 아래턱의 크기 차이에 의해 앞니가 거꾸로 물리는 경우입니다. (진성주걱턱)

그러나 이렇게 턱뼈 크기의 부조화에 의한 반대교합도 자세히 살펴보면

위턱이 작은 경우, 아래턱이 큰 경우, 그리고 이 두가지가 한꺼번에 복합된 경우 등으로 나누어 볼수 있습니다

 

원인2. 턱의 크기는 정상이나 치아의 맹출 위치나 각도에 따라 거꾸로 물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는 대부분 위의 앞니가 수그러지면서 옹니처럼 생긴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앞니들이 거꾸로 물리는 아이들의 반대교합의 두가지의 원인 중

턱의 크기가 문제인 원인1의 경우는 치료기간이나 치료 과정이 매우 복잡해집니다.

그러나 원인2처럼 치아 자체만의 문제인 경우에는 치료가 그리 복잡해지지는 않습니다.

즉, 치아의 각도나 맹출 방향을 바꿔주면 의외로 빠른 기간내에 해결이 됩니다.

 

실제로도 앞니가 거꾸로 물리는 반대교합의 상당수가 

아이들 시기인 조기에 치료하면 의외로 간단하게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치아교정이라고 해서 무턱대고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 것이라는 막연한 두려움 때문에

조기에 적극 대처하지 못하는 것은 오히려 상황을 더 악화시킬 뿐입니다. 

 

 

한가지 일례를 들어보겠습니다.

다음은 단 1주일만에 앞니가 거꾸로 물리는 반대교합 치아교정을 마무리 한 경우입니다.

 

이렇게 앞니가 거꾸로 물리는 경우 치아교정 치료는 거꾸로 물리는 것을 개선하는 것부터 시작됩니다.

이러한 치아교정 치료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방법은 치과의사들마다 선호하는 방식이 다르기때문에 다양합니다.

밴드형태의 고정성장치나 브라켓 또는 스크류를 통한 가철성 장치 치료방법 등등 매우 다양합니다.

그 중에서 아래 앞니에 착용하는 인클라인드 플레인(inclined plane)이라는 장치가 의외로 그 효과가 뛰어날 수 있습니다. 

 

 

앞니 2개가 거꾸로 물리는 반대교합을 보이는 7세 아이가 처음 치과에 내원했을 때의 사진입니다. 

이 아이의 반대교합의 원인은 정밀한 교정진단 분석 결과 턱의 크기는 정상이나 치아의 맹출 위치나 각도에 따라 거꾸로 물리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의 치아교정은 굉장히 간단하여서 치아의 각도나 맹출 방향을 바꿔주면 의외로 빠른 기간내에 해결이 됩니다

 

 

아래 본을 뜨고 (인상채득) 치아교정 장치를 만들었습니다.

화살표가 가리키는 아래쪽의 투명하게 보이는 장치가 인클라인드 플레인 입니다

작고 이쁘게 생겼지만 이 장치를 끼면 어금니가 안닿습니다.

그래서 아이가 밥 먹기가 조금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인클라인드 플레인이란 치아교정 장치로 교정을 시작한지 불과 1주일 후의 사진입니다.

반대로 앞니가 물리는 것이 눈에 띄게 드라마틱하게 개선되어 원하는 결과를 얻은 모습입니다.

 

 

앞니를 기준으로 윗니가 아랫니를 2미리정도 덮으면서 물리는것이 정상인데, 이것이 거꾸로 물리면서

안모적으로 아래턱이 튀어나온 모습을 띠기 때문에 주걱턱이라고도 합니다. 

그러나 위의 예처럼 그 원인을 분명히 파악하면 이렇게 의외로 쉽고 간단하게 적은 치료비용으로 치아교정이 잘 될수 있습니다.

 

앞니가 거꾸로 물린다고해서 모두 다 수술이나 매우 복잡하고 기나긴 치아교정이 필요한 경우(진성주걱턱) 가 아니라 

치아의 잘못된 위치로의 맹출로 인한 기능성 주걱턱일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한 빠른 시간내에 그 원인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혹시라도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면 반복적으로 오랫동안 턱을 내밀게 됨으로써 턱관절 질환이 생기거나

실제로도 턱이 더 자라 성인이 되었을때 진짜 주걱턱이 될 수도 있습니다. ㅠㅜ

 

따라서 위 앞니와 아랫니가 반대로 물린다면 가능한한 빨리 치과에 내원하여야 하며,

반대교합이 된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여, 

이렇게 치아자체의 원인으로 인한 주걱턱 반대교합이라면 의외로 간단히 해결될수 있으므로

이런 경우는 가능한 빠른 시간내에 치료하여야 합니다.

 

  

 

관련글)

젖니가 이쁘게 난 아이, 덧니 가능성 높다

아이의 삐뚤게난 아래앞니, 치아교정 지금 해야할까?  

아이의 벌어진 앞니 치아교정을 지금 해야할까?  

아이의 첫 젖니, 늦게 뽑으면 덧니가 될까??

 

 

 

 

 

 

 

 

믹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