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치과의사가 말하는 치아교정 기간을 단축시키는 비결

달려라꼴찌 2009. 12. 23. 12:25

치과의사가 말하는 치아교정 기간을 단축시키는 비결 

 

 

치아교정을 계획하시는 분들이 가장 궁금해하고 신경을 많이 쓰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치아교정 기간입니다.

치아교정 기간은 짧게는 몇달이지만, 치아를 발치를 하고 교정을 하시는 분들은 길게는 2-3년 까지도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치과의사가 초등학교 고학년때나 중학교때 치아교정을 권하는 이유 중 하나는,

이 시기에는 공부 이외에는 크게 치아교정 중에 사회활동에 대해 신경쓸 일 이 없다는 것 입니다.

물론 이 시기는 뼈가 무른 성장기이기 때문에 일찍할수록 치아교정 기간은 줄어드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러나 어찌저찌 미루다 보면 대학생때 교정을 계획하게 되기도 하는데, 

이때는 한창 소개팅에 데이트도 해야할 때 몇년동안 치아교정 장치를 끼고 다니려면 여간 용기가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이 때를 놓치면 취직 면접에 치아교정을 미루게 되고...

또 그 시기를 놓치면 결혼 문제..임신 출산으로 또 치아교정을 미루게 됩니다. ㅠㅜ

그러다가 결국 아이들도 크고 40대에 이르러서야 치아교정을 시작하시는 분들도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러나 치아교정이란 것은 늦게 시작할수록 그만큼 어려워지고 교정기간도 길어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길고도 지루한 치아교정기간 ..어떻게 하면 조금이나마 단축할 수 있을까요?

 

 

1. 치과가 한가한 시간을 노려라..!!

    

치아교정 치료를 하다보면 치과에서는 섬세하게 이것 저것 섬세하게 손봐야 할 것이 많은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환자가 몰리는 시간이나 요일에는 아무래도 꼭 필요한 치료만 하게 되고, 비교적 덜 중요한 것은 미루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아교정 같은 경우는 보통 학생들이 학교가 끝나는 4시 이후가 붐비고, 직장인들이 많이 오는 토요일이 붐비게 됩니다.

아무래도 평일 오전이 한가한 편이지요.

조금만 시간을 내서 이 때에 치료약속을 잡고 진료를 받는다면 하나라도 더 부가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고

그만큼 치아교정기간도 줄어들 가능성이 커집니다.

 

 

 

2. 치아교정 치료 약속을 잘 지켜라..!!

 

치아교정 치료를 위해서는 보통 3주에서 4주 간격으로 치과에 내원하게 됩니다.

이유는 그 때 다시 힘을 조여주어야 치아의 움직임이 다시 새롭게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한달전 쯤 다음 약속을 잡기 때문에 치과에서는 환자분을 위해 최소 15-30분정도 시간을 비우게 됩니다.

만약 약속을 자꾸 어긴다면 다음 약속은 1-2주 아니면 훨씬 더 뒤로 미뤄질 수 있고

(이미 다른 환자들이 좋은 약속시간은 다 예약을 했기 때문에)

그만큼 치아가 다시 조여지는 시간이 늦어지고 치아교정기간도 증가 하게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실제로 치아교정 치료 약속을 잘 지키는 환자와 그렇지 않은 분의 치료기간이 6개월 이상이나 차이가 나기도 합니다.

 

 

 

 

3. 장치를 떨어뜨리지 말자..!!

 

치아에 붙어있는 치아교정 장치인 브라켓에 의해 치아에 치아교정력인 힘이 전달되게 됩니다.

그러나 교정장치가 떨어지면 치아교정력이 치아에 전달되지 못합니다.

따라서 당연히 그 기간만큼 치아이동이 지체되게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교정장치를 잘 안 떨어뜨리기 위해서는 평소에 딱딱한 음식들은 피해주거나 잘게 잘라 먹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어쩔수 없이 장치가 떨어 졌을 시에는 되도록 빨리 치과에 내원하여 재부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떨어진 치아교정 장치인 브라켓 

 

 

 

 

4. 치과의 지시사항을 정확히 잘 따라하자..!!

 

치아교정 기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또 다른 것으로는 악간 고무줄이나 헤드기어 같은 것이 있습니다..

성인의 치아교정에서는 헤드기어는 보통 거의 하지 않습니다만, 

보통 위아래 교합을 맞추기 위해 악간 고무줄을 주로 끼게 되는데,

이 고무줄을 잘 끼느냐 못 끼느냐에 따라 교정기간이 천차 만별로 차이가 나게 됩니다.

악간 고무줄은 24시간 끼는 것이 원칙이나 식사나 양치할때는 보통 빼게 됩니다.

열심히 악간고무줄을 잘 끼는 환자분들은 식사시에도 고무줄을 낀채로 음식을 드시기도 합니다.

악간고무줄의 역할은 의외로 크기 때문에, 

잘 껴주는 환자와 못껴주는 환자는 치아교정 기간뿐 아니라 치아교정의 결과나 후에 재발정도도 큰 차이가 나게 됩니다.

 

 

악간고무줄을 착용한 모습 

 

 

 

이상이 치아교정 기간을 단축하기 위해 환자들이 노력해 주어야 할 것들입니다.

이 이외에도 자가결찰 브라켓 같은 교정장치가 치아교정 기간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

 

 

 

          

자가결찰 브라켓 치아교정 장치

 

 

 

이러한 몇가지 팁을 잘 지키고 치과의사를 서로 믿고 협조한다면,

생각보다 빨리, 예정된 치료기간보다도 훨씬 빨리 치아교정 장치를 푸는 기쁨을 누릴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관련글)

치아교정 기간이 사람마다 차이가 나는 이유

평생소원 돌출입 치아교정, 나이 들어서도 가능?

돌출입 치아교정, 발치 치아 갯수가 차이나는 이유

치아교정만으로 코 성형 효과 나는 이유

치아교정 전에 교정진단을 왜 하는가?

치아교정은 성형이나 미용을 위한 치료일까?

치아교정 중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과 문제들

치아교정하면 충치가 더 잘생긴다?  

투명교정 (비밀교정) 치아교정의 허와 실 

 

 

 

 

 

믹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