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건강

치과의사의 올바른 칫솔질(잇솔질) 방법에 대한 생각

달려라꼴찌 2009. 11. 9. 12:12

치과의사의 올바른 칫솔질(잇솔질) 방법에 대한 생각

 

 

 

 

칫솔질 (잇솔질)...

치과대학을 다니던 시절에도 그랬었지만, 치과의사로 일하고 있는 지금도 저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단어입니다.

그러나 치과에 오는 환자분들이 많은 것을 봐서는 칫솔질(잇솔질)을 제대로 된 방법으로 하는 것이 결코 쉽지만은 않은 것 같습니다.

 

과연 무엇이 문제 일까요? 제대로 된 칫솔질(잇솔질) 방법을 몰라서?

칫솔질을 꼼꼼하게 하는 정확한 벙법을 아는 분들이 그렇게 많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또 아예 모르는 분도 없을 겁니다.

 

누구나 모두 다 저마다의 방법으로 칫솔질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꼭 그것이 틀린 방법이라고 말하기도 어렵습니다.

포탈 사이트에 칫솔질, 양치질, 잇솔질 방법을 검색해보면 그 방법론은 매우 자세히 잘 나와있습니다.

그러면 이러한 칫솔질 방법만 숙지하면 될까요?  또, 그 방법을 실천하는 것이 말처럼 과연 그게 쉬운 일일까요?

 

칫솔질 습관은 횟수나 시간보다 그 방법이 훨씬 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잊지말자!!!

교과서에도 씌여있고, 많은 치과의사가 주장하고, 저 또한 늘 주장하는 말입니다.
그러나 많은 치과의사나 치과위생사들이 열심히 칫솔질 방법을 설명해도 그게 맘처럼 쉽게 잘 되지 않는다는 것을 경험하곤 합니다.
 
환자분들은 치과에 오셔서 칫솔질 잘했는데 왜 이가 썩는지 하소연을 많이 하십니다.
"칫솔질을 잘 해도 이가 왜 이렇게 잘 썩을까요.. 체질이 틀려서?  치아가 잘썩는 체질이라서 그런건가요?"
이런 말씀 하는 분들 정말 많습니다. 그 분들 나름 열심히 하셨을텐데...억울한 마음은 충분히 이해가 갑니다.
이 썩어서 치과 치료받는 것도 억울하고 게다가 치과의사는 그게 칫솔질 안한 환자 책임이라고 해서도 더욱 억울할 겁니다. ㅠㅜ
 
그런데....해답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그것은 다름아닌....칫솔질을 했으나 잘 닦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잘 닦는 걸까요?
제 나름의 잘닦는다 라는 것은 해답과 정의는 이렇습니다.
적어도 최소 하루에 한번만은 안 닦이는 부위가 없이 닦는것
 
그러나 이것도 쉽지많은 않습니다. 어떻게 닦아야 안 닦이는 부위가 없게 닦는걸까요?
그걸 해결하기 위해 올바른 칫솔질 방법을 알아야 하지만 그것보다는 차라리 칫솔질을 10분 이상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솔직히 대부분의 많은 분들이 1분도 채 안되어 칫솔질을 끝낸다는 것을 저는 잘 알고 있습니다.
칫솔질을 10분이상 하는 것이 왜 중요할까요?
그래야 안닦이는 부위가 없이 닦을수 있기 때문입니다.
누구나 다 습관대로 살고 있습니다. 칫솔질도 마찬가지입니다.
바쁜 아침에 얼른 대충 하는 칫솔질법, 그게 시간이 남는 저녁에는 더 좋아지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똑같습니다.
아침 저녁 모두 똑같은 습관으로 닦습니다. 결국 닦이는 부위만 닦습니다. 잘 안닦이는 부위는 하루에 백번을 닦아도 안닦입니다. ㅠㅜ
 
그래서 시간이 중요합니다. 10분을 닦아보십시오.
30초-1분이면 끝나던 칫솔질을 10분 하려니 시간도 안가고 몇시간처럼 느껴지는 재미도 없는 시간입니다.
그럼 어떻게 될까요. 안하던 짓(?)을 하게 됩니다.
매일 하던 것에서 벗어나 여기도 닦아보고 저기도 닦아보고 그래야만 습관에서 벗어나서 안 닦던 곳을 닦을 수 있습니다.
 
 

 

잇몸 건강을 위한 변형된 바스법의 칫솔질 요령 모식도입니다.

 

노란색은 치아부분이고.

빨간색은 잇몸입니다

 

칫솔모를 치아의 장축에 45도 정도 되게끔 기울여

칫솔모가 치아와 잇몸 사이에 잘 삽입되게 합니다.

 

그후 칫솔모를 좌우로 3-4회정도 진동을 준 다음

칫솔모를 치아 씹는 면쪽으로 쓸어올립니다.

 

이러한 칫솔질 방법은 치아와 잇몸사이의 세균의 수를 줄여주고,

잇몸마사지를 통해 잇몸의 혈액 순환을 증진시켜주며,

잇몸 상피조직의 각화를 증진시켜

면역저항력을 높여주는 치은을 형성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올바른 칫솔질 방법대로 닦아도 솔직히 10분정도 걸릴겁니다. 그리고 그 방법대로 닦아도 잘 닦을겁니다.
그러나 너무 올바른 칫솔질법을 먼저 강조하다 보면 환자들은 제풀에 꺽일 것입니다.
올바른 칫솔질 방법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이 아니라 그게 접근하기가 너무 어렵다는게 문제인것 같습니다.
 
차라리 하루에 한번만 칫솔질하되 잠자기 전에 10분 이상 닦는 것을 먼저 실천하는 것이 더 먼저 강조하고 싶습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