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치아교정 전에 교정진단을 왜 하는가?

달려라꼴찌 2009. 11. 4. 12:04

치아교정 전에 교정진단을 왜 하는가?

 

 

많은 분들이 본인의 문제이든 아니면 자녀의 문제이든 치아교정에 대한 문의를 해오십니다.

그런데 대부분 분들이 가끔은 치과의사를 점쟁이로 생각하는게 아닌가 하는 느낌이 들때가 있습니다. ^^;;;

블로그나 홈페이지을 통한 온라인 상담에서, 혹은 말로서만, 때로는 간단한 검진으로만 한번 눈으로 슥 보고는.....

치아교정 치료방법, 치아교정 과정, 치아교정 치료 기간 등을 모두 알고 싶어하십니다.

 

그러나 치아교정 치료는

위턱뼈와 아래턱뼈의 관계, 성장과정, 치아의 가지런한 정도, 악골의 크기, 치근(치아뿌리)의 모양, 잇몸상태, 얼굴의 형태....

등등에 의해 매우 다양하고 커다란 영향을 받기 때문에

정확한 치아교정 치료 계획을 세우기 위해서는 다양한 자료들을 수집해야 하고,

이렇게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정확한 분석을 통하여야만이 각 환자에 맞는 치아교정 치료법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분석된 경우에도 치아교정의 치료방법은 한가지 뿐만아니라 두가지 또는 세네가지 방법이 있을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환자나 보호자 또는 치과의사의 가치관에 따라 치료방법을 선택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치아교정 전 교정진단 자료의 수집및 분석과정은 모든 치아교정 치료과정 중에서도 사실은 가장 중요한 부분

이라 할수 있습니다.

 

치과의사로 환자를 대하면서 매일 매일을 살아가지만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순간은 환자를 대면하는 순간보다도 진단 분석 및 치료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환자분이 처음 내원하였을때 수집했던 자료와 임상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원장실에 앉아 치료계획을 세우는 순간이

환자의 거의 모든 치료과정을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치료의 과정에서의 오차나 사람이기에 할수 밖에 없는 실수들은 충분히 얼마든지 고칠수 있지만,

치료계획 수립시의 실수는 치료 끝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몸으로 느껴왔기에 누구보다도 잘 알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중요한 치아교정 전 교정진단 과정을 살펴보면 먼저 자료의 수집과정 이 있습니다.

이것은 두 부분으로 나눌수 있는데 하나는 치과의사에 의해 시행되는 임상관찰이고,

두번째는 모형및 사진 , x-ray등의 자료수집입니다.

 

임상관찰에서는 

치열및 얼굴 중심선의 관계, 입술의 관계 (벌어진 정도, 혹은 튀어나온 정도), 치아우식증 및 치아상태 등을 기재합니다.

자료수집

1. 상하악 모형채득            2. 구강내 사진(총 7장)              3. 얼굴사진(총 4장)  

4. 엑스레이 사진 (파노라마, 측면사진, 상악전치부 사진,  정면사진(필요시), 손목성장단계사진 (필요시)) 등을 통해 수집하게 됩니다.

 

 

 

얼굴 및 구강내 사진 

 

 

 

 

측면 얼굴 엑스선 사진과 모델

 

 

 

 

파노라마 및 상악 전치부 엑스레이   

 

 

치아교정 치료를 100 이라고 할때,

치아교정 전에 시행하는 교정진단이 차지하는 비중과 중요도는 80-90 에 이를만큼 너무나도 중요한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관련글

치아교정 기간이 사람마다 차이가 나는 이유

치아교정은 성형이나 미용을 위한 치료일까?

치아교정 중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과 문제들

치아교정하면 충치가 더 잘생긴다?  

아이의 벌어진 앞니 치아교정을 지금 해야할까?  

  

 

 

 

 

 

믹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