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이야기/언론에 소개된 뉴스기사

건강한 자연치아 하나의 경제적인 가치는?

달려라꼴찌 2009. 9. 18. 14:03

 

 

 

 

건강한 자연치아 경제적인 가치는

2009 09/22   위클리경향 843호

사람의 치아는 사랑니를 제외하고 28개다. 건강한 자연치아 하나의 가치는 돈으로 환산하면 얼마나 될까.

앞니는 앞니대로, 어금니는 어금니대로 각각의 고유한 기능이 있는 건강한 자연치아는 음식을 씹어 먹을 수 있어서 소화기 계통의 최선봉장이다. 우리의 건강을 직접적으로 담당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먹는 즐거움으로 갖게 되는 행복감과 삶의 질 향상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이 뿐 아니라 촘촘하고 가지런한 앞니는 자신 있는 미소를 가능케 하여 보는 이들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준다. 이 세 가지만 보더라도 건강한 치아 하나의 가치는 돈으로도 헤아릴 수 없는 가치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저작활동 같은 직접적인 치아의 기능과 그로 인해 유기적으로 파생되는 육체적, 심리적, 경제적 파급 효과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하면 건강한 자연치아 하나가 지니는 경제적 가치는 대략 3000만원을 넘어선다는 것이 대부분 치과의사들의 공통된 견해이다.이러한 점에서 본다면 사랑니를 제외한 자연치아 28개를 누구나 지니고 태어났으므로 약 8억4000만원의 경제적 가치가 있는 자연치아를 공평하게 지니고 인생을 시작한다고 볼 수 있다. 이 때문에 우리 몸 안의 소중한 보석인 자연치아를 관리하는 데 있어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

건강한 자연치아를 80세까지 유지 보존하면 그만큼 건강하고 행복하고 인간답게 살 수 있다. 치아가 없거나 문제가 있는 노인에 비해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고 있는 노인들의 삶의 질은 그만큼 더 높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치과에서 수십, 수백만 원을 들여서 치료받고 결손된 치아에 임플란트를 해 넣는 것보다 좀 더 정성이 깃든 꼼꼼하고 올바른 칫솔질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만이 건강한 자연치아 관리의 시작이자 끝이 된다.


류성용<뉴연세치과 대표원장>

 

 

건강한 자연치아 하나의 가치는 3000만원 이상이라는 뉴연세치과 류성용 대표원장의 위클리경향 843호 칼럼

http://newsmaker.khan.co.kr/khnm.html?mode=view&code=115&artid=200909171408301&pt=nv

 

 

 

 

 

 

믹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