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치아교정은 성형이나 미용을 위한 치료일까?

달려라꼴찌 2009. 8. 6. 06:46

치아교정은 성형이나 미용을 위한 치료일까?

 

 

 

치아교정하면 어떤 생각이 먼저 드나요?

치아건강을 위해 해야하는 치과치료?

치아를 가지런히 하거나 입술을 들어가보이게 하는 등, 이뻐지기 위한 미용치료?

많은 분들이 치아교정을 단순히 이뻐지기 위한 미용적 개념의 치료 심지어는 성형수술정도로까지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치아교정의 목적이 단순히 그렇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치아교정을 원하는 분들 중에 덧니가 난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만, 

이런 경우 환자나 보호자가 보기싫다는 이유로 즉, 이뻐지기 위해 치과에 오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치과의사가 덧니를 치료하는 이유는 단순히 가지런한 치아를 환자에게 주기 위한 것은 아닐 것입니다.

치아교정은 성형외과의사가 쌍커풀 수술을 하면서 가지는 생각과는 조금 다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것은 치아교정을 왜 하는 것인지에 대한 답을 생각해보면 알수 있을 것입니다.

치아교정 상담을 하다보면, 치아교정을 꼭 해야 하나요 하고 물어보는 분들이 간혹 있습니다.

치아교정은 반드시 꼭 해야 하는 치료일까요?

그렇지는 않을 것입니다.

치아교정은 충치치료와는 다르게, 더 나아지자고 하는 치과치료이지 반드시 꼭 해야하는 치료는 아니라고 설명드리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치아교정으로 뭐가 나아지는 것일까요?

그것은 건강, 기능, 모양이라는 범주로 정리해볼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치아교정의 목적이 되는 것입니다. 

 

 

 

 

 

즉, 건강유지, 기능개선, 심미적 개선이 치아교정 치료의 목적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성형외과의사가 상커풀 수술할때 가지는 생각과는 다른 성격을 가지는 것입니다.

 

1. 치아교정의 첫번째 목적은 치아건강 유지 입니다.

치아교정의 가장 중요한 목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치아교정으로 오히려 치아의 건강유지에 역효과가 난다면 치아교정의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어린 나이인 처음에는 치아, 뼈, 장기 모두 새 것이므로 건강하지만,

치아는 하루에 수천번 부딪히면서 365일 수십년간 쓰다보면 아무리 정상적인 치열이라도 망가지게 됩니다.

그런 관점에서 본다면 부정교합은 당연히 더욱 더 빨리 치아건강을 해치게 될 것입니다.

 

2. 치아교정의 두번째 목적은 기능개선 입니다.

치아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음식을 씹는 기능입니다.

즉 치아가 맞물리고 갈리면서 본연의 기능을 하는 것인데, 이때 어금니와 송곳니, 앞니 모두 제 역할이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덧니가 있다거나 치열이 바르지 못한 경우 이런 역할을 당연히 제대로 수행하지 못할 것입니다.

그래서 비록 덧니가 있더라도 어릴때부터 있었기에 씹는데 전혀 불편을 느끼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결국 각각의 치아들의 제 역할을 충분히 하지 못하기 때문에 

종국에는 치아의 수명도 줄어들게 되고 저작기능도 점점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3. 치아교정의 세번째 목적은 모양이 안좋은 것을 고치는 심미적 개선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바로 이 목적을 위해 치아교정을 받으려고 하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치과의사인 제 입장에서는 치아건강유지나 기능개선에 더욱더 신경을 쓰고 비중을 많이 둡니다.

심미적인 개선은 치아건강 유지, 치아기능개선에 때른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부가적인 효과라고도 말할 수 있지만, 

그 결과가 아무래도 눈에 확 띠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이것을 기대하는 것 같습니다.

 

심미적인 이유로 치아교정을 하는 이유는

치아가 가지런하지 못간 경우가 가장 많고, 입이 튀어나와보인다던지, 턱이 나와서 등등 골격적인 문제에 의한 경우도 있습니다.

 

 

 

 

 

 

두줄요약

1. 치아교정은 단순히 미용을 목적으로만 하는 치료가 아닙니다.

2. 치아교정은 치아건강과 기능개선 그리고 심미적인 미용효과까지도 모두 한꺼번에 얻을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믹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