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건강

40대 치아관리를위한 치과의사의 두가지 조언

달려라꼴찌 2009. 6. 26. 06:55

40대 치아관리를 위한 치과의사의 두가지 조언

 

1. 잇몸관리에 각별히 최선을 다해주세요.

2. 딱딱한 음식은 피해 주세요. 

 

40대에 잘 관리된 치아건강이 60대 이후 행복한 노후의 삶의 질을 좌우합니다.

일본에서 처음 시작된 2080 운동은..

80세의 나이가 되어서도 최소 20개 이상의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여 젊고 행복한 노후를 준비하자는 뜻입니다.

할머니, 할아버지 등 노인 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가 돋보기 안경과 틀니라고 하는데,

사실 자연치아는 관리하기 따라서 얼마든지 오랫동안 반영구적으로 사용하여 이런 틀니를 피할 수 있습니다.

 

치과의사로 임상을 하다보면 40대 이후에 잇몸질환이나 치아의 균열로 치아가 상실되는 경우를 매우 많이 접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 시기에 잇몸관리와, 치아균열 질환만 예방을 할 수 있다면 얼마든지 2080이 가능할거라는 확신이 있습니다.

 

 

 

1. 건강한 잇몸을 위해 잇몸관리에 최선을 다해주세요.

치과질환의 대표적인 3대 질환인 충치, 풍치, 부정교합

이 중 충치나 부정교합은 인생에 있어서 어린나이인 30세 이전에 주된 문제이며 해결해야할 문제이지만,

풍치로 알려진 잇몸 질환은 40세 이후부터는 정말 각별히 주의해야 할 것입니다. 

실제로 우리나라 성인 3명중 1명이상, 그리고 40대 이상에선 70% 이상이나 잇몸 질환을 앓고 있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그리고 풍치로 알려진 잇몸 질환은 대부분의 경우에 있어서 그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일단 조금 안좋은 증상을 느껴 치과에 내원하면 이미 때는 늦어 발치해야 하는 지경에 이르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그리고 충치에 비해 구강내에서 전염력도 매우 강하기 때문에 발치하더라도 한두개가 아닌 다수의 치아를 발치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점에서 치과질환중에 가장 무섭고 악랄한 것이 바로 잇몸질환일 것입니다.

 

 

잇몸질환으로 발치된 치아 및 염증조직 

 

 

잇몸관리를 위해서는 먼저, 올바른 칫솔질 방법으로 칫솔질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칫솔질은 치아와 치아사이, 치아와 잇몸 사이의 틈을 더욱 신경써서 닦아주되,

치아 자체 표면을 광내듯 딱는다는 느낌보다는, 잇몸을 마사지 해준다는 느낌으로 아기 다루듯 부드럽게 하는 것이 매우중요합니다.

보다 자세한 칫솔질을 위해서는  

잇몸 건강을 위한 올바른 칫솔질(잇솔질) 요령  

치아의 날, 치실만 잘써도 충치와 잇몸병 절반이상 예방할 수 있다??!! 의 동영상을 참고하면 매우 좋을 것입니다.  

 

단골치과를 정해두고 적어도 6개월에 한번씩은 꾸준한 치석제거, 스켈링 및 치과검진을 받는 것도 매우 훌륭한 잇몸관리법입니다.

'주유소습격사건'의 유오성처럼 하나만 족치듯(?) 단골치과를 정하게 되면

치과의사도 사람인지라 아무래도 더 애정을 가지고 꼼꼼한 관리를 해줄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2. 딱딱하고 질긴 음식물은 피해주세요.

우리나라 사람들은 딱딱하거나 마른오징어같은 질긴 음식을 즐기는 매우 독특한 식이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마른오징어땅콩 같은 견과류, 간장게장 같은 게요리, 얼음, 심지어는 생쌀 등을 열심히 씹어대는 우리들의 모습을

현대치의학의 본고장인 서양인들의 시각에서 볼 때는 여간 놀라운 모습이 아닐 수 없을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다혈질의 일부 우리나라 남성들은 병따개 대신 치아로 맥주병을 따는 것을 남성의 상징인양 자랑스러워하기도 합니다. 

 

이런 한국인의 독특한 문화와 성향으로 인해 치아에 금이 가는 질환인 '치아균열증후군(Crack tooth syndrome)'이란 것이 많이 발생합니다.

특히 40대 중년분들에게 많이 발생하는데 치아에 금이 가면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면 대부분 발치해야 하는 심각한 질병입니다.

 

 

 

치아균열로 발치된 치아

 

 

현대치의학의 본고장인 서양인의 기준으로 딱딱한 음식이라 해야 삶은 감자덩어리나, 베이컨 정도이기 때문에

깍두기가 없이는 밥먹은 것같지도 않은 한국인들에게 있어서 치아균열현상이 많을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 독특한 식이문화를 가진만큼 치과치료에 대한 기대치도 서양인의 그것보다도 엄청 높은 것은 당연합니다.

그런점에서 이렇게 까다롭고 불리한 국민들의 요구조건을 채워야하는 우리나라 치과의사들의 치의학수준은 가히 세계적이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조금만 신경써서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을 피해준다면 이렇게 무서운 치아균열로인한 치아상실을 상당부분 예방 할 수 있을 것입니다.

 

80대에도 20개이상의 건강한 자연치아를 가지기 위한 2080 에는 40대의 치아관리가 무엇보다 가장 중요하고, 이 중에서 특히

1. 잇몸관리

2. 딱딱한 음식 피하기

이 두가지만 기억하고 실천해도 많은 자연치아를 오랫동안 유지관리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믹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