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일기

교정전문병원 유영은 치과위생사의 돌출입 치아교정 첫번째 일기

달려라꼴찌 2009. 3. 13. 13:20

교정전문병원 유영은 치과위생사의 돌출입 치아교정 첫번째 일기

 

뉴연세치과 유영은 치과위생사가 작년 7월부터 돌출입 치아교정을 시작하였습니다.

그동안 치아교정을 하면서 치아가 움직이는 모습을 사진에 담아 연재하려고 합니다.

 

 

위 사진은 치아를 전체적으로 한눈에 쉽게 볼수 있도록 하는 파노라마라고 하는 엑스레이 사진입니다.

 

빨갛게 표시된 4개 치아를 발치하고 생긴 공간을 이용하여, 치아를 배열함으로써 돌출입이 들어가는 효과를 보려고 합니다.

치아교정을 위해 치아를 빼는 건 솔직히 치과위생라해도 무섭기도 했겠지만,

성인교정이라 악골이 다 자란상태에 치아를 뒤로 넣는것은 발치 교정이 가장 효과를 크게 볼수 있기에,

2년 뒤를 생각하며 치아를 발치하고 교정하기로 했습니다.

 

발치를 하고 생긴 공간으로 치아를 배열하는 발치교정의  치아교정 기간은 2년 정도 보통 예측합니다.

환자분들마다 다들 개인차가 있으니까 교정을 하실분들이시라면 교정전문 치과에 가셔서 교정진단을 정확히 받으시는게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위 사진은 치아교정 브라켓을 붙이고 2주 뒤에 찍은 사진입니다. 아직은 오른쪽에만 위아래로 2개 치아만 발치를 한상태 입니다.

 

유영은 치과위생사가 한 브라켓은 세라믹 브라켓입니다.

예전엔 메탈 브라켓을 많이 했지만, 성인 교정 같은경우는 교정 장치를 붙이고 있는 2년이란 기간은, 

심미적이고 자연스럽게 치아교정을 진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치아색과 비슷한 세라믹 교정장치를 많이 합니다.

 

유영은 치과위생사처럼 뉴연세치과에서 일하면서 환자분들을 케어해야 하는 사람을 상대로 하는 직업인 경우는 

세라믹으로 치아교정장치를 장착하여 크게 티가 나지 않아, 만족해하며 치아교정을 진행합니다.

 

 

가운데 사진을 보면 위에 치아 아래치아 중간의 선 (중심선, 미드라인, mid-line)이 맞지 않은걸 볼수 있습니다.

치아교정을 끝내고 나면 정상교합으로 이 중심선도 이쁘게 맞추는것도 물론 치아교정치료의 목표입니다.

 

현재는 상악에만 교정브라켓장치를 붙혔습니다.

솔직히 처음 일주일간은 많이 불편하고 아프고 힘들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2주만에 어느정도 적응이 되어서 앞니로 라면을 끈을수 없다는 슬픈일만 빼면 크게 불편하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

 

유영은 치과위생사처럼 성인교정인 경우는 치아 움직을때 조금 아플 가능성이 있습니다. 

 

교정장치 부착 2주밖에 되지 않았는데, 가려져 있었던 앞니 옆치아인 측절치의 충치가 치아 이동으로 인해서

충치가 보인다고 유영은 치과위생사는 매우 신기해 하였습니다. ^^

 

 

CT사진 입니다.

 

앞니 앞부분에 뼈가 다른 사람들보다 매우 얇게 되어있습니다.

때문에 이런경우의 치아교정은  힘든 여정을 예고하는 교정 케이스입니다.

 

to be continued....

 

 

 

사람을 향하는 뉴연세치과  

 

믹시